자동변속기에 주로 사용되는 유압 밸브 (1)
 

 앞에서 유성기어장치에서 거론되었지만, 유성기어장치의 선기어, 링기어, 캐리어 중에서 어떤 것을 고정하고, 또 어떤 것을 동력 입력축으로 삼을 것인가에 따라 변속비가 변화됩니다. 동력 입력축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기어에 입력이 전달되어야 하므로, 클러치가 작동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기어를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기어를 고정하기 위한 브레이크가 작동해야 합니다. 이렇게 어떤 기어에는 클러치를 통한 동력을 입력하고, 다른 기어는 고정용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과정에 유압회로가 필요합니다.
 유압회로에는 압력조절(Pressure Regulator)밸브, 매뉴얼(Manual)밸브, 쉬프트(Shift)밸브 등 유압제어(Hydraulic Pressure Control)밸브 등이 있습니다. 이들 밸브들의 명칭은 그 기능에 따라 정해졌고, 그 구성은 일반 유압공학에서 다루어지는 밸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밸브들의 형태와 기능을 살펴봅니다.

스풀
(spool)
밸브

실패모양의 밸브. 랜드, 그루브, 페이스로 각 부의 명칭이 나뉜다.
동일한 유압이 작용해도 페이스의 면적 차이에 의해 힘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어떤 그루브에 유압을 작용시키느냐에 따라 스풀밸브를 이동시킬 수 있다.

릴리프
(relief)
밸브

일정 압력 이상이 되면 배출구를 통해 오일이 배출되어, 최고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 조절한다.

체크
(check)
밸브

한 방향으로만 오일이 흐르도록 하는 방향성(directional) 밸브.
역류 방지.

유량 조절
(flow control)
밸브

통과 유량을 일정 유량으로 조절하는 밸브.
필요 이상의 유량이 흐르면 배출구를 통하여 여유 유량이 배출.

오리피스
(orifice)

통로의 일부분을 좁게 하여 오일의 흐름을 제어.
유압이 일정하면 오리피스를 통과하는 유량은 일정.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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