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에 주로 사용되는 유압 밸브 (2)
 

 자동변속기 내에서 오일(ATF)은 토오크 컨버터의 동력전달 매개체로 사용되고, 각 부분의 윤활작용에도 사용되며, 또 자동변속을 위해 각종 밸브들을 제어하는 작동압을 전달하는 유체로도 사용됩니다. 이렇게 작동압을 전달하는 회로에는 목적에 따라 각종 유압제어밸브(Hydraulic Pressure Control Valve)들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유압제어밸브들의 기능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압력조절
(Pressure Regulator)
밸브

자동변속기의 작동에 필요한 유압을 라인압(Line Pressure)라고 합니다. 각종 유압제어밸브나 유압밸브들의 정확한 작동을 위해서는 이 라인압이 일정한 압력으로 유지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엔진에 의해서 구동되는 오일펌프의 회전수가 자동차 주행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엔진 회전수와 함께 변화하므로, 오일펌프의 토출압력을 그대로 라인압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오일펌프의 토출압을 일정 유압상태로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런 기능을 하는 밸브가 압력조절밸브입니다.

매뉴얼
(Manual)
밸브

압력조절밸브를 통하여 일정 압력의 라인압으로 조절된 압력의 오일이 통과하게 되는 밸브로, 자동변속기의 변속단을 결정하는 shift Lever와 연동하여 움직이는 수동밸브입니다. Shift Lever의 위치에 따라 변속단이 결정되므로, 각 변속단에 따라 필요한 작동 부분으로 유로(Flow Path)를 형성시키고, 필요하지 않는 유로는 폐쇄하는 역할을 합니다.

드로틀
(Throttle)
밸브

엔진에 걸리는 부하는 가속 페달을 밟는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속페달을 밟는 양, 즉, 드로밸브의 개도에 따라 라인압을 변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밸브입니다. 이때 작용하는 압력을 드로틀 압력이라고 합니다.
전자제어방식에서는 드로틀포지션센서(TPS)의 신호를 받아 드로틀압력을 제어합니다.

거버너
(Governor)
밸브

차량의 속도에 따라 라인압을 변동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밸브입니다. 여기에 작용하는 유체압력을 거버너압이라고 하며, 자동변속기의 출력축에 조립되어 축과 일체로 회전합니다.
차속센서가 장착된 전자제어식에서는 차속센서를 이용하여 거버너압을 형성하므로, 이 거버너밸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드로틀밸브개도가 작은 낮은 부하 운전에서는 변속을 빠르게 하고, 드로틀밸브개도가 큰 중부하 이상에서는 변속이 늦게 일어나도록 함으로써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쉬프트
(Shift)
밸브

자동변속기는 차량 속도와 드로틀밸브의 개도에 따라 상황에 적절한 변속비로 변속기가 구동되도록 제어되어야 합니다. 자동변속기가 변속이 되기 위해서는 각 변속단에 따라 유성기어를 제어하는 클러치에 동력이 전달되거나, 유성기어 요소의 고정을 위해 브레이크가 작동되어야 합니다. 이들 클러치와 브레이크 등에 라인압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밸브가 쉬프트밸브입니다.
각 변속단 Shift를 위하여 1-2Shift밸브, 2-3Shift밸브, 3-4Shift밸브 등이 있습니다. 이들 밸브의 양단에 드로틀압과 거버너압이 작용하여 양단의 압력차에 의해 쉬프트밸브가 구동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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