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엔진 |
Gasoline Engine |
연료인 가솔린과 공기를 혼합하여 압축한 다음 별도의 점화방법을 사용하여 연소시켜서 동력을 얻는 방식의 기관. 전기점화 엔진이라고도 하며,보통 흡입-압축-폭발-배기의 4행정의 과정을 거치는 4행정엔진이 대부분임. 진동과 소음이 적어 승용차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슴. |
냉각수 |
Coolant |
물과 부동액의 혼합액으로, 엔진을 순환하면서 엔진으로부터 열을 흡수하여, 라디에이터를 통해 흡수한 열을 방출함으로써 항상 엔진이 일정한 범위의 온도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
노킹 |
Knocking |
가솔린엔진에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연소현상. 압축과정 중에 연소실내의 일부 영역에서 비정상적인 폭발이 일어나는 것으로, 이 현상이 생기면 출력이 저하되고, 심하면 엔진이 파손될 수도 있다. 대기중의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더 많이 생긴다. |
다중연료분사 |
Multi-Point Injection |
각 기통마다 인젝터가 있어 기통별로 연료제어하는 방식. 보다 정밀한 연료제어가 가능하여 성능이나 배출가스 측면에서 유리.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가솔린자동차에서 사용되고 있는 방식. |
더블 오버헤드 캠 |
Double Over Head Cam (DOHC) |
실린더 헤드에 두개의 캠축을 가지는 엔진 구조로, 각각의 캠축이 기통당 2개의 밸브를 구동하므로, 보통 기통당 4개의 밸브를 가지며, 흡입되는 공기량을 증대시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독립현가방식 |
Independent Suspension |
한바퀴의 움직임이 반대편 바퀴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되어 있는 현가장치.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
드라이브 샤프트 |
Driveshaft |
변속기로부터 뒷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회전 축. |
드럼 브레이크 |
Drum Brake |
바퀴에 장착되어 있는 드럼을 압박함으로써 제동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
드웰타임 |
Dwell time |
점화에 필요한 전기적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한 1차측 코일의 통전시간. 통전시간이 길어지면 충전되는 에너지의 양이 많아져서, 회로의 단속시 유도되는 2차코일측의 유도 전압이 높아지므로 안정적인 점화에 유리. 너무 길어지면 점화계 부품의 내구수명을 단축시킴. |
디스크 브레이크 |
Disk Brake |
바퀴에 장착되어 있는 디스크를 붙잡아 제동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
디스트리뷰터 |
Distributor |
점화에 필요한 전기적 에너지를 각 기통에 분배하는 기구. 디스트리뷰터내의 로터(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점화 순서대로 각 기통의 점화플러그배선에 연결한다. |
디젤링 |
Dieseling |
가솔린엔진에서 점화 중단 후에도 연소가 계속되어 엔진이 회전하는 현상으로, 연소실이 고온일 경우 또는 비정상적으로 흡기압력이 높을 때 발생할 수 있으나, 전자제어시스템에서는 점화 중단시 연료분사도 중단되므로 거의 발생하지 않음. |
디젤엔진 |
Diesel Engine |
연료인 디젤유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의 자연발화를 이용하여, 별도의 점화방법없이, 압축된 공기중에 연료를 분사하여 폭발시킴으로써 동력을 얻는 방식의 엔진. 역시 4행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혼합기를 압축하는 통상의 가솔린엔진과 달리 압축 후에 연료를 분사하여 폭발에 이르게 함. 저속에서의 동력성능이 좋아 상용차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슴. |
디퍼렌셜 |
Differential |
차동기어. |
라디에이터 |
Radiator |
방열기. 엔진을 순환하여 뜨거워진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를 통과하면서 대기와의 열교환을 통해 온도가 낮춰지게 된다. 방열량과 냉각수량등의 영향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6~8도 정도의 온도저하를 얻게 되어 있다. |
록업 컨버터 |
Lock-up Converter |
컨버터의 유체커플링을 거치지 않는 기계적인 클러치를 가진 자동변속기.고속에서 유체를 통한 동력 전달에 따르는 에너지손실이 없기 때문에 효율적임. |
루프 |
Roof |
집에서 지붕에 해당하는 차량 상판. A-Pillar,B-Pillar,C-Pillar등으로 지지되고 있다. |
마력 |
Horsepower(HP) |
엔진에서 발생되는 힘을 표시하는 단위 |
맥퍼슨 스트러트 |
MacPherson Strut |
완충기와 스프링이 결합된 형태의 것으로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앞바퀴굴림형의 차량에서 사용된다. |
미끄럼제한 차동기어 |
Limited Slip Differential(LSD) |
두바퀴사이의 속도차이를 줄여주는 차동장치.미끄러지는 바퀴가 엔진의 모든 동력을 가져가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추진을 좋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