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감속 기어 장치
 

 종감속 기어(Final Gear)에는 스파이럴 베벨기어(Spiral Bevel Gear) 또는 하이포이드 기어(Hypoid Gear)를 사용합니다.
 스파이럴 베벨기어는 구동피니언축과 피동링기어축의 중심이 일치하며, 기어의 이(Tooth)는 경사져 있어 tooth와 tooth가 물리는 길이가 길어 강도가 큽니다. 또 회전이 원활하여 진동이나 소음이 적고 제작도 용이하므로 일부 대형차에 사용됩니다.
 이에 반해 하이포이드 기어는 스파이럴 베벨 기어와 치형은 같지만 구동피니언과 피동링거어 축 사이에 편심(Offset)을 둔 것으로 승용차 뿐만 아니라 대형차에도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어 형태입니다.
           
 하이포이드 기어는 스파이럴 베벨 기어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자동차의 중심을 낮추어 안정성을 높일 수 있으며, FR승용차에서는 뒷좌석의 거주성이 좋다.
(2) 구동피니언의 강도를 높일 수 있다.
 동일한 감속비와 링기어의 구조에서 구동피니언의 외경을 크게 할 수 있는데, 이는 접촉면적이 크기 때문이다.
(3) tooth의 물림율이 크기 때문에 보다 정숙한 운전이 가능하다. 단점이라면 tooth의 폭방향으로도 미끄럼 접촉을 하기 때문에 소위 극압성 윤활유를 사용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편심량은 링기어 직경의 10~20% 정도이며, 파이널 기어의 tooth는 평기어와 같이 직선으로 되어 있지 않고 곡선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토오크 전달시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축방향으로 큰 추력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구동피니언과 차동기어장치의 케이스는 테이퍼 롤러 베아링으로 지지되어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