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동 장치(Differential) ----(2)

  차동장치의 차동기어는 유성기어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링기어의 회전수와 左,右 구동바퀴의 회전수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ωRing : 링기어 회전수
        ωR       : 右 구동바퀴 회전수
       
ωL       : 左 구동바퀴 회전수
        Δ
ωR   : 右 구동바퀴 회전수 변동
        Δ
ωL   : 左 구동바퀴 회전수 변동으로 표기하면,

선회 중의 회전수 관계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ωR  = ωRing  + ΔωR , ωL  = ωRing  + ΔωL
        -ΔωR  = ΔωL 이므로
       
ωRing  = ( ωR  + ωL ) / 2

 
예를 들어, 링기어가 800rpm으로 회전한다면,
 직진 주행의 경우에는 左,右 구동바퀴도 모두 800rpm으로 회전하지만,
右 선회주행의 경우에, 左 구동바퀴 회전수가 1000rpm이면, 右 구동바퀴의 회전수는 600rpm이 됩니다.
 반대로, 左 선회 주행의 경우에는 左 구동바퀴의 회전수가 750rpm이면, 右 구동바퀴의 회전수는 850rpm이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조금 다른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問) 구동 피니언의 잇수가 6, 링기어의 잇수가 30인 차동 장치에서 구동피니언의 회전수가 1000rpm, 左 구동바퀴의 회전수가 180rpm이라면, 右 구동바퀴의 회전수는 얼마이며,
이때 차량의 선회 방향은?

答)  링기어 회전수 = 1000 * 6 / 30 = 200 rpm
      右 구동바퀴 회전수 = 2 * 200 - 180 = 220 rpm
      左 구동바퀴 회전수 < 右 구동바퀴 회전수이므로 左 선회 주행.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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