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여름의 초입에 들어섰지만, 기온은 한 여름을 방불케 합니다. 이런 날씨가 계속되면, 단순히 창문을 열어놓고 운전하는 것만으로는 더위를 참아내기 힘들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에어컨이 저절로 찾아집니다. 이미 에어컨 점검은 모두 마쳤을 것으로 믿고, 에어컨 사용 상에 있어서 운전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아래 표는 인슈넷에서 정리된 자료로 정보의 효용 가치가 높아 인용합니다.
에어컨 냉매(Gas)는 |
여름철만 되면 냉매를 교환해야 되는 것으로 아는 운전자들이 많지만, 사실은 본격 여름철이 되기 전에 냉매의 누설 여부를 확인한 뒤 부족분만 채우면 된다. |
에어컨 냉매는 |
냉매는 양이 부족할 때뿐만 아니라 너무 많아도 냉각 성능을 떨어뜨린다. 냉매의 양이 많으면 엔진과 압축기에 부담을 주고 에어컨 작동 때 소음도 발생시킨다. |
에어컨을 처음 켤 때는 |
에어컨을 처음 켤 때는 풍량 모드를 3·4단부터 시작하는 것이 냉각 효율과 에너지 절약에 좋다. |
에어컨은 주행 중에 |
차량이 주행할 때 에어컨을 가동하면 압축기에 순간적인 과부하가 걸려 손상되거나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운행 중에 부득이 에어컨을 켜야 한다면 신호대기 등으로 정차한 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에어컨 스위치는 |
에어컨 스위치를 켜둔 상태에서 시동을 걸면 압축기에 무리가 간다. 시동모터도 고장 나기 쉽다. 에어컨을 사용한 후에는 운행 정지 2~3분전에 미리 스위치를 꺼두는 것이 좋은 습관이다. |
에어컨 통풍구에서 흰색 기체가 |
이 현상은 습도가 높은 날 외부 공기를 유입모드로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다. 에어컨 고장과는 무관하므로 안심해도 된다. 공기유입 레버를 실내순환으로 변경하면 이 현상은 줄어든다. |
에어컨을 켤 때는 |
에어컨은 습기제거 작용이 있어 시간이 오래되면 실내 습도가 낮아지고 눈이 따갑게 된다. 이때는 창문을 약간 열거나 공기 유입레버를 외기유입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
에어컨 냄새 제거는 |
가끔 햇볕이 좋은 날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OFF 시킨 채 송풍 팬을 2, 3단으로 작동한다. 더해서 매트 밑에 신문지를 넣어두면 냄새와 습기 제거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에어컨을 써도 |
소형승용차의 경우 에어컨 OFF일 때에 비해서 풍량 4단의 연료소비율은 18.7%가 증가한다. |
오토 에어컨은 비싸기만 하고 |
오토 에어컨은 실내 외 온도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작동하므로 운전자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연비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제습기능도 탁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