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휠 얼라인먼트에 관한 가장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입니다.
EMS는 여성 자동차 정비사의 아이디 로서 대단한 정비 실력을 갖고 계신 멋지신 분.... ^^*


<질문>

저는 뉴그랜져 97년식 2.0오토를 끌구 다닙니다...6개월정도전에 훨을 17인치로 인찌업 하면서 타이어를 4짝다 갈았습니다...물론 휠발란스와 얼라이먼트는 봤구여.....근데 타이어 4짝모두 편마모가 심하게 되더라구여...그래서 카센터에 갔더니 얼라이먼트를 잘못봐서 그렀다구 얼라이먼트 본데서 다시봐달라구 하라구 하더라구요,,,,그래서 얼라이먼트본데를 찾아가서 얼라이먼트를 다시봤습니다....
지금은 타이어가 모두다달아서 4짝모두 갈아야 할지경입니다...
어느날 아침에 차밑에 이상한 액체가 떨러져 있어서 카센터에 갔더니 오무기어가 나갔다구 그러더라구여....2~3군데에서 오일이 세더라구요.....그래서 사장님께 오무기어와 타이어 편마모랑 상관있냐구 물었더니 상관없다구 그러시더라구여.....근데 이상한게 제가 차를 험하게 모는것두 아니구 얼라이먼트를 잘못본것두 아닌거갔은데,,,,타이어가 왜4짝다 편마모가 되는지 모르겠네요...제가 이리저리 알아본결과 어떤곳은 오무기어가 나가면 얼라이먼트가 틀어진다구 하는곳두있구 그렀지않다는곳두있구 정말모르겠습니다...수리비가 한두푼드는것두 아니구 정말미치겠습니다...고수님들의 정확한답변 부탁드립니다....??///

**********************************************************************************

<답변>

우선 차는 타고 다니셔야지 끌고 다니면 힘들어집니다. 운동은 되겠네요.ㅎㅎㅎㅎㅎ


지금부터 드리는 의견이 거짖없이 작성되므로 글에 나타난 그대로 보였으면 하며, 정비인이 보신다 해도 글쓰는 제가 누구 편인가를 생각하는 글이 아니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여기는 편가르는 곳이 아니기 때문이며 모르면 공부해야 하고, 습득된 정비 정보가 자동차 안전운행에 활용되기 바라는 마음에서 입니다.

이런 질문을 주실때는 가장 좋은 방법이 타이어 트래드 사진을 주시는 것입니다.
그래야 휠 바란스와 얼라이먼트의 오류인가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타이어 트래드는 지면에 접촉하는 부위를 말하며, 트래드 마모가 어느 부위에서 마모 되었는가를 보면 또한 트래드 마모모양이 어떤 식으로 마모 되었는가를 보면 얼라이먼트의 오류인가? 휠바란스의 오류인가를 구분지을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기 바랍니다.

정비사님 중에는 트래드를 보고 얼라이먼트의 오류인지 휠바란스의 오류인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분이 어쩌면 90%이상 된다고 해도 될것입니다. 그런데 왜 얼라이먼트를 보는 장비를 구입하는가 하는 것인데, 손님들이 장비에 의한 정비에 대해 더 신뢰하기 때문인 이유라고 하겠습니다.
얼라이먼트 장비가 출시되어 한국에 상륙한지 이제 20년 되었습니다. 그럼 그전에는 어떻게 얼라이먼트를 보았겠습니까?
그래서 오래된 노련한 정비사는 얼라이먼트 장비없이 얼라이먼트를 보고 수정하여 주는 능력을 가졌지만 얼라이먼트 장비를 활용하고도 캠버트러짐을 토우로 해결하는 요즘은 얼라이먼트 볼줄 모르는 정비삽이 더 많지만 손님들은 그저 그 기계에 올리기만 하면 만사 형통인 것으로 알고 있으니 답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실예로 장비를 이용하지 않고 수동으로 얼라이먼트를 봐 주면 그냥 가려고 하고, 기계에 물려서 조정하면 아무리 오류의 얼라이먼트가 될 지언정 댓가를 지불하는 손님들이 아닌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희에게 자동차 공부 시켜주는 강사님은 수동식 조정을 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시는데, 장비가 무엇인지 아세요? 수평계와 줄자였습니다. 줄자와 수평계를 이용한 토우부터 캠버까지 그리고 셋백까지 조정해 주면서 시운전해 보라고 하고 기다리니 손님이 오셔서 하는 말 어떻게 해서 기계에 물린 것보다 정확하냐고 하더군요. 이렇게 해서 저희도 얼라이먼트 보는 요령은 장비를 물리고, 조정은 실제 측정은 수동으로 수평계와 줄자를 이용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 토요일 교육이 있었는데 그때 강사님 차를 이용한 휠바란스보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때 들은게 무엇인지 아세요?
바란스 장비가 잘못 설치되어 있다는 것이었어요. 이 바란스로 보면 절대 바란스 맞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저희 기사님이 여러번 바란스 조정을 해서 장착해 주면서 휠 바란스는 자기 정비경력상 최고 정밀하게 조정했다고 하는거였어요.
그날 교육 마치고 떠나신 강사께서 다음날 전화를 주셨는데 뭐라한지 아세요?
바란스 장비 다시 설치하래요. 엉망진창이라는 단어가 어울릴 것 같네요.

이 전화는 제가 직접 받은 것이라서 왜 그런 모습으로 바란스가 맞지 않는지를 설명해 주시더군요. 토요일날 바란스 보면서 강사님께서 했던 말이 하나도 틀리지 않음을 알고 그동안 저희 샵에서 타이어 교환하고 바란스 봐서 나간차들한테 엄청 미안해 지더군요.
지금 정비사님 집에 설치된 바란스를 가지고 측정해 보세요.
바란스 오차단위가 어떻게 나오는가?
그것을 보면 바란스가 잘 나올지 않나올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것도 모르고 그동안 저희도 사용했지만 전에 바란스 장비의 셋팅 방법을 알려 주셨지만 그저 넘기고 말았다가 어제 혼났다고 해야 할 정도의 바란스 장비에 대한 평을 들었습니다.

정비사님이라면 아실 것입니다.
내집에 설치된 바란스의 정밀도가 어느 정도인가를
모르신다면 장비 흔들어 보세요.
제자리에서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가? 이동식과 같이 움직이는 모습으로 자리잡고 있는가?
움직이는 장비는 이미 바란스 오류가 나오는 바란스 장비이며,
고정식이라도 잘못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강사님 집에 있는 바란스 장비는 f1용 타이어의 바란스를 볼 수 있는 정밀도를 가지고 있는데, 고가라서 그런게 아니라 장비설치의 노하우라고 하더군요. 또 이분은 정밀 바란스를 조정하기도 하는데, 정밀 조정의 바란스는 3만원씩을 받고 한답니다. 휠바란스 일반가격이 5천원정도에서 1만원정도인데 비하면 너무 고가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타이어 수명과 승차감 그리고 연비에서 오는 득이 더 많다고 합니다.

제가 볼때는 차를 끌고 다니시는 힘좋은 님의 차에서 현재는 바란스의 오류나 얼라이먼트의 잘못 중에서 얼라이먼트의 잘못에서 오는 현상이라고 봅니다.
왜 그런가 하면 타이어 신품으로 장착하여 얼마지나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이므로 절대 바란스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봅니다.

힘좋은님의 만일 질문처럼 오무기어라는 부품의 문제라고 한다면 얼라이먼트 측정시에 나와야 하는 것입니다. 즉 정상적인 얼라이먼트 조정이 않되므로 조정당시 님에게 물어서 오무기어의 불량이나 얼라이먼트 조정시의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을 알렸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님께서는 당연히 화나는 일로 생각하고 이 글을 가지고 그곳으로 가려 하는 생각은 하지 말기 바랍니다. 이곳에서 질문한 글들이 싸우는 자료로 활용되지 않기 바랍니다.
싸울 수 있는 재료로 활용된다면 다른분은 몰라도 저는 답글 달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글로 싸우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왜냐하면 님도 잘못했기 때문인 이유입니다.
뭘 잘못했는가 반문할지 모릅니다.
타이어 마모가 비정상을 되고 있다는 것을 운전중에 알 수 있음에도 이를 감지하지 못하고 모두 닳아 없어질 때까지 기다린 결과로 봐야 하므로 님의 실수와 정비업체의 실수를 모두 인정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즐거운 밤 되십시요.

http://blog.naver.com/barkh112.do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