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토차에서 서행하다가 시동이 꺼질 땐,
특히 액셀을 놓을 경우 그렇다면 :
- 주행시 공기는 트로틀 보디라는(액셀 케이블이 연결된 곳)곳으로 흐름니다.
그런데, 액셀을 놓으면 엔진으로 흐르는 통로가 막히죠. 이때 공기는
ISC(아이들 스피드 콘트롤러)라는 곳으로 흐르게 됩니다.
- 따라서 액셀을 놓을 때 시동이 꺼진다면,
이 ISC 가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ISC도 트로틀 보디에(또는 근처)
장착 되어있습니다.
- 카센타 가셔서 ISC 청소를 한번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단골로 가시는 곳이 있다면, 싸게 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1~2만원정도)
==> 제 추측대로 ISC가 문제라면, 여름에 에어콘을 사용할 때, 에어콘이
켜지거나 꺼질때, 차가 부르르 떨리는 현상이 있었을 겁니다.
또는, 요즘 날씨엔, 기어를 N 에서 D 로 움직일 때도 같은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ISC 내부에 카본이라는 물질이 쌓여서 ISC의 작동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이런 현상은 꽤 많은 차에서 발생합니다.
==> ISC에 대해선 본 게시판 아래에 (번호가 10번 미만) 간단히 설명해
놓은게 있으니까 한번 보시는 것도 좋으실듯.
- 또, 드믈긴 하지만 공기량 계측센서(에어플로우 메터)를 장착한 경우
에어플로우 메터엔 역시 트로틀이 닫힌 경우(즉 액셀을 놓았을때 공기를
흐르게 하는) 바이패스 통로가 있는데, 이곳이 막혀도 그런 경우가 생기죠
그렇지만 소나타 오토에 이것이 있는지는 저도 알아봐야 하지만, 만약
있다면 이곳도 역시 청소가 필요합니다.
===> 아마 이건 해당사항이 없을 듯. 오래된 차량엔 장착되었으나 요즘엔
거의 없거든요.
- 또 한군데 의심가는 곳도 있지만 그건 거의 발생하지 않으니까 제가 말씀
드린 곳도 점검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우아한 wrote:
>웹지기님:
>
> 설명절이라 바쁘신 와중에도 꼼꼼히 챙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설을 잘 보냈습니다. 웹지기님도 설 잘 쇠셨죠?
>
> 먼저, 알려달라고 하신 문제들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
> 1. 95년식 소나타 오토입니다.
>
> 2. 시동이 꺼지기 시작한 것은 3달쯤 됩니다. 지난 메일에 쓴 것처럼 손보고 난뒤에는 빈도수는 많이 줄어서 요즘은 어쩌다 한번 그럽니다. 손보기 전에는 한 1시간 운전하면 두세번씩 꺼지곤 했었습니다.
>
> 3. 시동이 꺼질만한 사고나 특이한 점은 없었습니다.
>
> 4. 시동이 꺼질때는 주로 시속 10km정도로 서행할때 일어나며, 엑셀을 밟고 있다가 발을 뗄때 잘 꺼지곤 한답니다. (브레이크 사용은 별 관계없답니다.)
>
> 5. 엔진 물세척을 하지 않았습니다.
>
> 6.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다시 시동을 걸면 아무 문제없이 즉시 걸립니다.
>
>이상입니다. 직접 차를 보실수 없으니 아마 이 답변만으로 유추하여 문제를 푸시기에 무리가 많으리라고 생각됩니다. 대강의 고장부분만 지적해 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우아한 올림.
>
>
>
>
>
오토차에서 서행하다가 시동이 꺼질 땐,
특히 액셀을 놓을 경우 그렇다면 :
- 주행시 공기는 트로틀 보디라는(액셀 케이블이 연결된 곳)곳으로 흐름니다.
그런데, 액셀을 놓으면 엔진으로 흐르는 통로가 막히죠. 이때 공기는
ISC(아이들 스피드 콘트롤러)라는 곳으로 흐르게 됩니다.
- 따라서 액셀을 놓을 때 시동이 꺼진다면,
이 ISC 가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ISC도 트로틀 보디에(또는 근처)
장착 되어있습니다.
- 카센타 가셔서 ISC 청소를 한번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단골로 가시는 곳이 있다면, 싸게 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1~2만원정도)
==> 제 추측대로 ISC가 문제라면, 여름에 에어콘을 사용할 때, 에어콘이
켜지거나 꺼질때, 차가 부르르 떨리는 현상이 있었을 겁니다.
또는, 요즘 날씨엔, 기어를 N 에서 D 로 움직일 때도 같은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ISC 내부에 카본이라는 물질이 쌓여서 ISC의 작동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이런 현상은 꽤 많은 차에서 발생합니다.
==> ISC에 대해선 본 게시판 아래에 (번호가 10번 미만) 간단히 설명해
놓은게 있으니까 한번 보시는 것도 좋으실듯.
- 또, 드믈긴 하지만 공기량 계측센서(에어플로우 메터)를 장착한 경우
에어플로우 메터엔 역시 트로틀이 닫힌 경우(즉 액셀을 놓았을때 공기를
흐르게 하는) 바이패스 통로가 있는데, 이곳이 막혀도 그런 경우가 생기죠
그렇지만 소나타 오토에 이것이 있는지는 저도 알아봐야 하지만, 만약
있다면 이곳도 역시 청소가 필요합니다.
===> 아마 이건 해당사항이 없을 듯. 오래된 차량엔 장착되었으나 요즘엔
거의 없거든요.
- 또 한군데 의심가는 곳도 있지만 그건 거의 발생하지 않으니까 제가 말씀
드린 곳도 점검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우아한 wrote:
>웹지기님:
>
> 설명절이라 바쁘신 와중에도 꼼꼼히 챙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설을 잘 보냈습니다. 웹지기님도 설 잘 쇠셨죠?
>
> 먼저, 알려달라고 하신 문제들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
> 1. 95년식 소나타 오토입니다.
>
> 2. 시동이 꺼지기 시작한 것은 3달쯤 됩니다. 지난 메일에 쓴 것처럼 손보고 난뒤에는 빈도수는 많이 줄어서 요즘은 어쩌다 한번 그럽니다. 손보기 전에는 한 1시간 운전하면 두세번씩 꺼지곤 했었습니다.
>
> 3. 시동이 꺼질만한 사고나 특이한 점은 없었습니다.
>
> 4. 시동이 꺼질때는 주로 시속 10km정도로 서행할때 일어나며, 엑셀을 밟고 있다가 발을 뗄때 잘 꺼지곤 한답니다. (브레이크 사용은 별 관계없답니다.)
>
> 5. 엔진 물세척을 하지 않았습니다.
>
> 6.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다시 시동을 걸면 아무 문제없이 즉시 걸립니다.
>
>이상입니다. 직접 차를 보실수 없으니 아마 이 답변만으로 유추하여 문제를 푸시기에 무리가 많으리라고 생각됩니다. 대강의 고장부분만 지적해 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우아한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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