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오신다니, 감사드립니다.
음, 먼저 1번 질문에 대해서는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다만, 요즘 차는 시동걸고 2~3분 내 출발해도 별로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점은
익히 알고 계시겠죠. 그러니까 시동후 잠시 뒤 출발해도 됩니다.
겨울엔 조금 기다려 주는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엔진이 너무 차가워 곧 바로 출발하면
약간 무리를 줄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약 5분 후 출발하시면 될 겁니다.

두번째 질문은, 어떤면에선 솔직히 개인 취향입니다만, 연비를 올린다는 측면에서
중립에 놓는 것도 좋지요. 또 중립에 있는것이 차의 진동도 적으니까 쾌적한 기다림이
보장되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추가로 질문하신 건 저도 잘 이해가 가지 않는 현상입니다.
- 갑자기 엔진회전수가 올라가면서 차 속도가 높아지는 건 분명히 KICK-DOWN입니다
오토에서 차의 힘을 많이 내기 위해 기어 단수를 한단계 아래로 내려주는 것인데,
이렇게 하면, 엔진의 회전수가 올라가서 출력이 많이 나오니까요.
주로 가속하거나, 속도를 갑자기 올리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그런데, 80킬로 부근에서 액셀을 밟아도 차 속도가 올라가지 않는 다는 것은
이해가 안됩니다. 액셀을 밟아도 차의 속도가 올라가지 않으면, 오토미션의 토크
컨버터에서 슬립이 일어나기 때문이니까, 이때 엔진 회전수는 반드시 올라가야 합니다.

즉, 액셀밟기 -> 만일 차속 변화없음-> 엔진회전수 증가
이렇게 되어야죠. 그렇지 않다면,
==> 경사로를 올라가고 있거나
==> 액셀을 더 밟아도 엔진의 출력이 올라 가지 않는 포인트에서 운전중 이거나
이것이 아니라면, 엔진에 이상이 있을거라고 추측은 되는데, 지금은 머라고
말씀드릴수가 없네요.
어떤 조건에서 운전중인지 좀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 경사로 주행 ?
- O/D 램프 ?
- HOLD
- 엔진고장 경고등 ?


이용수 wrote:
>이용수 wrote:
>>안녕하십니까?
>>가끔 들어와서 좋은 정보 퍼가지고 갑니다
>>감사드리고요
>>자동 변속기를 운전하고 있습니다.
>>1. 맨처음 시동을 켜면 1500 rpm정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시동을 켜자 마자 서서히
>>자동으로 움직이는 만큼의 속도로 진행을 하다가 RPM이 1000정도 부근이 되면
>>엑셀레이터를 밟아서 진행합니다 괜찮은지요?
>>2. 시내 주행을 하다보면 신호대기가 많습니다. 이때
>>기어를 "N"에 놓는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그대로 "D"에 놓고 있는것이
>>좋을까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자동차는 정말 마음에 드는데 한가지 이상한것이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시 시속 80Km정도로 계속 주행을 하다보면 엑셀레이터를
>더 많이 밟아도 속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어떤때는 끝까지 밟아도 속도가
>증가하지 않고 rpm도 올라가지 않아요 그러다가 어느한계(잘은 모르지만 밟고
>있었던 시간?, 밟았다 띄었다를 여러번 반복하면?)이 지나면 부~우앙하고는
>순식간에 rpm이 4-5000까지 올라갑니다.(시속 80Km 정도면 rpm이 2000정도
>입니다. 그리고는 130-140까지 속도가 올라갑니다.

==> 이건 말씀드린대로 킥다운(KICK DOWN) 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80Km 부근에서 아주 조심을 하고는 하지요
>주변 사람들은 엔진에 이상이 있다고 하고 카센타에 가면 현상을 이해하지
>못해요 그렇다고 직접 주행해보라고 하기도 어렵고...
>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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