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의 윤활(1)
윤활유(Lubrication Oil)는 엔진에 있어서 혈액과 같은 것으로, 엔진의 출력성능,엔진의 내구성 등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윤활유가 엔진에서 하고 있는 주요한 기능은, * 습동부의 마모방지 * 밀봉 * 냉각 등입니다. 윤활유는 기본유(Base Oil)에다가 청정분산제,산화방지제,마모방지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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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압제,점도지수 향상제,마찰조정제,소포제 등의 첨가제를 혼합한 것으로,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분류에 의해 고온과 저온에서의 점도가 규정되어 있으며, 사용지역의 외기온이 어느 정도이냐에 따라 선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변화가 작은 윤활유를 Multi-Grade라고 하는데,저온시동성과 고온윤활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5W-30 등으로 표시됩니다. |
윤활유의 등급표시에 있는 W는 Winter를 의미하는데, SAE5W 또는 SAE30과 같이 1개의 숫자조합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은 Single Grade Oil이고 앞서 소개한 것과 같이 SAE5W-30은 Multi-Grade Oil입니다. W가 포함되어 있는 등급은 특정한 낮은 온도에서의 최대점도를 가리키는 것이고,W가 없이 단순히 숫자만으로 되어 있는 것은 섭씨100도에서의 점도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SAE점도 등급 |
Max. Low-temperature Viscosity [mPa-s]@℃ |
Min. Kinematic Viscosity [sq.mm/s] @100℃ |
0W |
3250 @-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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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W |
3500 @-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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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W |
3500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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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W |
3500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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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W |
4500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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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W |
6000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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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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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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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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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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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3 |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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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9 |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의 특성이 달라서 윤활유에 요구되는 성능 또한 다릅니다. 이 때문에 여러 가지 규격이 있습니다. 일본의 JASO, 국제규격인 ILSAC,미국의 API,그리고 유럽의 ACEA 등이 그것입니다. 가솔린엔진의 윤활유에는 연료소비개선,저배출가스 등이 요청되고 있어 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데, 연비개선은 점도를 낮추거나 마찰조정제를 사용하여 접근하고 있습니다. 가솔린엔진에 사용되고 있는 윤활유의 규격은 보통 ILSAC의 GF2나 API의 SJ정도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배출가스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EGR(배기가스재순환:Exhaust Gas Recirculation)의 사용이 늘어나서 윤활유 중에 흑연이 섞이는 경우가 많아지고, 이 때문에 윤활유의 열화와 마모가 촉진되고 있는 디젤엔진에서는 윤활유의 청정성,마모방지성,분산성 향상 등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보통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규격은 API의 CD,CE,CF,CF-4 등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