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의 윤활계 주요 부품
 

     윤활의 주요 목적은, 엔진의 운동부에 적절한 압력과 온도를 가지는 오일을 공급함으로써,운동부의 소손을 방지하고 마모를 저감하여 엔진의 내구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에 있습니다. 자동차용 엔진에서는 일반적으로 오일펌프를 사용하는 강제윤활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오일의 저장소인 오일팬에 있는 오일은 오일스트레이너,오일펌프,그리고 오일필터를 거쳐 엔진에 공급됩니다. 엔진에 공급되는 오일은 주요 오일 공급통로인 메인갤러리에서 오일압이 조정된 후에 크랭크샤프트,피스톤,캠샤프트 등으로 공급되며,엔진의 각 운동부에서 윤활작용을 한 오일은 다시 오일팬으로 모이게 됩니다.

    윤활계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들의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부 품 명

기          능

오일 펌프
(Oil Pump)

주로 캠샤프트나 크랭크샤프트에 의해 구동되며,오일을 압송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어식과 트로코이드(Trochoid)식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일 쿨러
(Oil Cooler)

오일의 온도가 높아지면 오일의 성능이 저하되므로 오일의 온도를 저하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오일 쿨러는 상용차와 같이 부하가 큰 경우에 사용되며 수냉식과 공랭식이 있습니다. 열교환량이 큰 수냉식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오일 스트레이너
(Oil Strainer)

오일팬 내에서 오일을 흡입하여 오일 펌프로 유도하는 부품으로, 오일에 섞여 있는 불순물을 여과하기 위하여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유압조절밸브
(Oil Pressure Relief Valve)

윤활 회로 내에 과도한 압력이 작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오일 펌프와 메인갤러리 사이에 설치합니다.

오일 필터
(Oil Filter)

오일 내에는 연소실에서 혼입된 연소생성물,오일의 분해에 의한 불용성물질,부품의 마모에 의한 금속가루, 그리고 흡기계를 통해 유입된 먼지 등이 섞여 있습니다. 오일 필터는 이런 불순물을 여과하는 기능을 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