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윤활기술의 동향
 

    윤활유는 엔진의 성능, 내구성과 신뢰성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체에 있어서 혈액과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윤활유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부단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갈수록 엄격해지는 환경규제에 의해서 연료소비의 억제나 유해배출가스의 생성억제 등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엔진의 윤활계에 있어서 최근의 주요 기술동향을 정리합니다.

기  술 명

내          용

오일필터 성능 향상

 엄격한 배출가스규제의 도입으로 배기가스재순환(EGR)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이렇게 되면 오일 안으로 흑연이 혼입되어 오일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 때문에 청정분산성능의 향상이 요구되고 이것을 위해서는 필터재질의 개량이나 원심식필터를 채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폐기물 저감

 현재의 오일필터는 사용 후에 전체를 폐기해야 하나, 향후에는 공기여과기와 같이 필터엘레멘트만 교환하는 것으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엘레멘트를 소각할 때 소각이 용이하도록 금속보분을 수지재질로 변경하는 등의 제조기술이 필요합니다.

오일 열화 표시 시스템

 통상 오일교환은 주행거리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오일의 성능저하 여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주행거리나 엔진의 회전,엔진의 부하 등에 관한 이력을 고려하거나 특정 센서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실제 오일의 성능저하를 판별하여 오일의 수명을 예측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오일시스템 통합화

 오일교환작업의 개선,부품수 삭감 등을 위하여 윤활계의 펌프,냉각,필터,제어 등의 각 기능을 하나의 모듈로 통합하는 새로운 개념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일 분리기

 엔진 내를 순환하는 오일비산가스 중의 오일슬러지는 엔진제어부품의 고착,효율저하,배출가스 중의 입자상물질 증가 등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오일의 분리성능 향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미세한 오일입자(oil Mist)의 분리에 유리한 정전흡착식 오일분리기가 연구되고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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