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업 기능에 대한 답변입니다.
대부분의 오토차량에는 4단 락업 기능만을 씁니다.
(일부 3단 락업도 있다고 들었읍니다만)

락업을 설명하기 위하여 기어 단수 결정 방법 및 동력 전달에 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오토차량의 기어단수를 결정하는 일은 TCU(Transmission Control Unit)라고 하는
컴퓨터가 해주고 있으며, 기어단수 결정 패턴을 Shift Pattern이라고 합니다.
이 패턴은 x축을 차속으로하고 y축을 악셀개도로 되어 있는 graph로 그려집니다.
동일차속에서 악셀개도가 높으면 저단으로, 동일 악셀개도에서 차속이 높으면
고단으로 shifting 됩니다.
또한 오토차량에는 토르크 컨버터(Torque Converter)라고 하는 부품이 있는데
이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하며 내부는 미션오일로 충만되어 수동 변속기
차량에서의 클러치 역할을 해 줍니다.
(변속이 일어날때 shock를 감소시키는 역할도 하게 됨)
동력 전달 장치 중간에 오일이 있다보니 엔진 회전수와 토르크 컨버터 후단(변속기
전단)과의 회전수가 약간 차이가 나게 되며 이를 Slip(동력전달의 미끄러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오토 차량은 실제로는 감속비가 계산치보다 약간 크게 됩니다 (연비 열세
의 한요인)
그래서 TCU에 차량의 속도가 어느 정도 이상 (대략 80 km/h) & 일정 악셀 개도
이상의조건이 되면 토르크 컨버터를 거치지 않고 동력을 전달하는 락업 기능을
만들어 조금이나마 고속 연비를 향상시키게 됩니다.
(만약 1,2단에 락업 기능을 두게 되면 변속 shock가 무지무지 크게 됨)


웹 지기 wrote:
>흠... 어려운 질문이군요.
>제가 답을 제대로 할 수 없을거 같지만
>일단 아는 만큼만 대답하죠.
>
>기어비 문제 :
>- 감속비가 크면 : 구동력이 커 지기 때문에 등반 성능은 우수합니다.
> 그렇지만, 같은 RPM에서 바퀴를 굴려 주는 횟수는 줄기 때문에
> 최고 속도에서 떨어 지죠.
>- 락업은 좀더 알아보죠. 기억이 확실하지 않아서 자료를 찾아 보아야
> 겠네요. ...
>
>김 경룡 wrote:
>>안녕하세요?
>>기어비와 종감속비에 대한 문의입니다.
>>
>>만약 두차량의 마력과 최대 토의크가 동일 rpm에서 같다면 두차량에 대한 등반능력 및
>>고속주행 성능은 어떻게 다른지 궁굼합니다.
>>
>>두 차량의 기어비 및 종감속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 A 차량 : 1단 3.871
>> 2단 2.247
>> 3단 1.436
>> 4단 1.000 종감속비 : 3.54
>>
>>- B 차량 1단 2.741
>> 2단 1.598
>> 3단 1.000
>> 4단 0.708 종감속비 : 4.89
>>
>>또, 오토변속기의 락업 컨버트는 언제 작동하나요?
>>속도(또는 토오크)에 관계없이 최고단(4단)에서만 작동하나요?
>>아니면 전 단에서 일정한 속도(또는 토오크)에서만 작동하나요?
>>
>>아시는분 답변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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