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1. 공연비
일반적으로 정상운행시 (아이들, 상용영역)에서는 공연비를 약 14.7:1 근처로 가져 갑니다
거의 이론 공연비에 맞추죠. 약간 자세히 말씀드리면
- 아이들 : 약간 농후하게 공연비는 = 0.98 근처 (14.7 x 0.98 = 14.4)
- 상용영역 : 항상 14.7:1로(실제로는 유해가스가 가장 적게 나오는 0.998정도)
- 시동시 : 특히 냉시동시는 휘발유가 기화하지 않기 때문에 약 2배(7:1정도) 이상 분사합니다
영하 20도 이하. 그리고 0도 부근이면 약 1.5배 정도
물론 대략적인 값입니다
- 고속주행시 : 엔진제어에서는 의미가 없습니다만,
풀가속시엔 촉매와 엔진의 배기밸브 보호를 위해 농후하게 0.8정도(1.2배정도)
그외에는 이론 공연비를 유지합니다. 간혹 연비를 위해 덜 넣기도 하죠
2. 연소실내 유동
흡기시 실린더내에 보다 많은 공기를 넣고 화염전파를 좋게하기위해 swirl 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을 좋게해서 연소가 좋아집니다(넣은 연료를 다 태우기 위함)

3. 엔진에 공기 유입시스템
ㄱ. 자연흡기식 : 보통 쓰이는 방식이면 실린더의 흡입력으로만 공기를 빨아들이는
방식으로 대부분의 엔진에 사용됩니다
ㄴ. 터보 : 연소실에 공기를 보다 많이 불어넣기 위해 배기가스의 힘으로 구동하는 펌프를
흡기통로에 설치하고 그힘으로 연소실에 공기를 많이 넣는 방식
공기 밀도가 높아져 실린더 내 공기 충진효율이 높아지고 따라서 출력을 더
낼 수 있습니다.
ㄷ. 인터쿨러 : 위의 터보 방식을 쓰면 흡입공기의 양을 늘릴 수 있으나, 펌프의 압축행정
으로 인해 압축된 공기가 뜨거워집니다. 온도가 올라가면 밀도가 낮아지는것은 아시죠.
이때문에 압축된 공기를 냉각시켜 보다 많은 공기를 넣기 위함이죠. 조금이라도...
그림은 이사이트를 참조하세요 => 여기

그럼 도움이 되시길

이장욱 wrote:
>안녕하세요. 아무리 책을 찾아보아도 제가 원하는 내용이 없어서 이렇게 몇자 남겨요
>
>1.공기비에 관해서요 (예.냉시동시와 고속주행시에는 어떤지????)
>2.연소실내에서의 공기유동형태를 알고싶어요
>3.엔진의 종류를 흡기도입방식으로 나누면
> ㄱ.자연흡착식 엔진(N.A E/G)
> ㄴ.터보 엔진(TC E/G)
> ㄷ.터보인터쿨러 엔진(TCI. TI E/G) 정도로 알지만, 정확하게 알지 못하니 간단한 설명 부탁드려요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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