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찾아주시고 경과 까지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4번항목에 문제가 있었던듯 합니다.
점화코일과 하이텐션 코드가 확실히 접촉되지 않아 스파크 누설이
원인인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감속시 엔진정지 현상이 나타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가 해결된것으로 보이네요.
참고로 하이텐션 코드는 님께서 하신대로 힘껏 눌러 확실히 고정시켜야 합니다.

- ISC : 진각이 기준보다 지각되고 있다는 얘기로 보아,
흡기계 어딘가로 공기 누설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엔진컨트롤러가 점화를 지각시켜 엔진의 토크를 줄이고 있다는 얘기
거든요.
크레도스 1.8은 엔진제어 유니트가 자동으로 조절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점화각을 조정할 방법은 없습니다.

- 지금의 점화각이 기준보다 틀어져 있기는 하지만, 큰 문제 수준은
아니고 말씀대로 엔진도 조용하다고 하면 굳이 다른걸 점검할 이유는
없고 그냥 타셔도 될듯 싶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바빠도 필요하신 분께는 아는 만큼 도움을 드리는게
조그만 기쁨이니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다시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님의 정보가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PS: LPG로 개조한 차는 급감속시 약간 불안한 면이 있는 듯 싶습니다.


서정철 wrote:
>웹지기님 안녕하세요?
>지난번 504번 관련 주행중 정지시 엔진 정지 관련해서 체크한 내용과 이에 대한 질문을 몇가지 드릴까 합니다.
>
>1. ISC밸브는 커넥터 접점 청소밖에 하지 못했습니다. 정비소에서는 엔진체크를 하고 문제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분해를 할려니까 좁은 공간에 십자 볼트로 고정되 있어 풀리지가 않아 커넥터 접점 청소만 하였습니다.
>
>2. 점화진각이 7~15도가 정상값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0~5도 사이에 있습니다. 문제가 될런지요 그렇다면 조정할 방법이 있는지요.
>
>3. 6개월 전쯤에 기아서비스 출장 서비스를 받았는데 제가 이 증상(엔진 정지)을 설명하니까 체크해 보고 냉각수 센서와 에어플로워 센서가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면서 에어플로워 센서의 접지선을 샤시에 접지 시킨 적이 있습니다. 제가 살펴보니 샤시에 연결 안된곳에 접지 된 것 같아 제가 다시 접지가 잘 되는 곳에 연결 하였습니다. 냉각수 센서는 제가 보기에는 이상이 없어 보이는데요. 시동 후 계기판에 있는 온도 게이지가 1/4 이 넘으면 closed loop control이 시작 되는 것 같고 1/2 이 약 간 못되는 상태가 유지 됩니다.
>
>4. 점화플러그 배선과 커넥터를 청소하고 점화플러그에 연결되는 켑이 쵸크코일에 붙어 있는것 2개와 케이블이 연결되는 것 2개가 있는데 케이블이 연결되는 2개가 고무켑을 고정 시키고 힘을 가해서 누르면 5mm 정도 더 들어가 고정되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전에는 그냥 꽃인 채로 있었고 정비소에서 점검할 때도 그냥 고무켑만 고정시키고 마무리 하는 정도 였었습니다. 케이블 또는 켑이 맞지 않는 것인지요.
>
>이상과 같이 조치한 뒤에 아직 엔진이 정지한 경우는 없었습니다. 아직 오랜 시간을 두고 경과를 지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전과 다른 느낌은 엔진 소리가 부드러워지고 힘이 증가 되었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정지시에 엔진 소리가 많이 조용해 진 것 같고요.
>바쁘신 가운데 많은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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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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