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제 홈을 찾아주셔서 너무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것으로 원인 추정은 어렵고, 정확한 원인을 알려면 직영정비소나
엔진점검 테스터 (엔진 고장코드 진단장치)가 있는 카센터에서 고장코드를
조사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마 단골 카센터가 있다면 가셔서 점검해
보세요. 고장코드 조사한다고 돈은 받지 않을 듯 합니다 ^^

제가 보기엔, 산소센서 아니면 피드백 에러일거 같습니다.
말씀하신 운전조건에서는 엔진에 연료가 공급되지 않는 이른바 감속
FUEL-CUT 조건이거든요. 이조건에 맞는다고 모두 고장이 검출
되는건 아니지만, 너무 긴거 같습니다. 어쨌든 이때 공연비가 너무
희박해서 산소센서 출력이 0 Volt 근처에 오래 머무르기 때문에 ECU가
오작동하는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이 FUEL-CUT 일때 나타난다고 고장으로 판정은 하지
않도록 되어있는것이 일반적인 알고리듬입니다. 그러니까 ECU가 정상적인
FUEL-CUT로 인식하지 않는다는 거죠.
이유는 드로틀 포지션 센서나, 아이들 스위치가 문제가 있을 듯 합니다.
제가 스쿠프의 제어회로를 보지 못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나, 방금
말씀드린 두 신호를 점검해 보시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제말이 맞는다면, 에어콘작동시 아이들이 좀 불안할 겁니다)

김후소 wrote:
>저는 92년식 스쿠프 LS를 15만키로를 타고 있습니다.
>아직 엔진 힘도 좋고 별 불만은 없습니다.
>그런데 긴 내리막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10초(?)이상 걸면
>체크 엔진 경고등이 들어 옵니다.
>평지로 내려가서 엑셀을 밟아 주면 없어 집니다.
>또 시속 170키로 이상 올리고 5초(?) 정도 지나면
>역시 경고등이 들어 옵니다.
>그냥 타고 다녀도 될지 걱정입니다.
>(참 과속은 거의 하지 않으니 걱정 마십시오...140키로 이상은 1년에
>한번 정도...)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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