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는 운전자의 운전편의성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 날로 그 장착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운전자들의 자동변속기에 대한 상식은 부족한 편입니다. 이번에는 자동변속기에 관한 상식을 넓혀 보고자 합니다.
                 
  자동변속기는 자동변속기는 동력전달의 기능을 하는
토오크 컨버터, 보조 변속기능을 하는 유성기어기구, 그리고 그것들을 전기적 신호와 유압 신호에 의해 제어하는 제어기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토오크 컨버터는 ATF라는 오일을 매개로 하여 엔진에서 발생하는 회전력을 출력축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합니다. 토오크 컨버터는 출력축으로 회전력을 전달할 때 그때의 운전 상황에 맞도록 토오크를 확대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출력축으로 전달되는 회전속도를 변경하는 것은 유성기어로 이루어진 변속기구에서 합니다. 토오크 컨버터를 통하여 전달된 회전력을 설정되어 있는 기어비에 따라 변환합니다.토오크 컨버터가 토오크의 증대 및 변속의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자동차에서 꼭 필요한 역회전(후진기능)의 필요에 따라 변속기구가 필요합니다.  유압제어장치
는 오일펌프에 의해 발생된 유압을, 차량의 속도나 부하에 의해 결정되는 조건에 따라  각각의 유압 실린더로 보내서, 유성기어의 각각의 기어를 고정시키거나 해제시키는 것을 자동적으로 행하여,최종적으로 자동변속이 되게 합니다.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를 보면, P,R,N,D,S(또는 2),L(또는 1)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P나 R, 그리고 D는 모든 운전자들이 잘 알고 있지만, S나 L을 사용하는 분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요즘은 숫자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S나 L, 또는 숫자 표시
는 자동변속기의 변속단을 특정변속단 이하로 고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2로 표기되어 있는 변속단에 변속레버를 위치시키면, D에서는 자동변속기가 차량의 속도에 따라 1속에서 4속까지 자유롭게 변경되는 것에 반하여, 2에서는 1속과 2속 사이에서만 변속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2는 눈길,진흙 길과 같이 미끄러지기 쉬운 도로에서 출발할 경우나, 긴 언덕길을 주행할 때, 내리막 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고자 할 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변속레버를 2,1 등에 놓고 3속 이상의 무리한 속도를 내게 되면 자동변속기에 손상을 줄 수도 있으므로, 이렇게 변속한계를 설정하는 것은 한시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O.D
라는 버튼도 있습니다. O.D.는 Over-Drive의 약자로 엔진의 회전수보다 더 높은 회전수를 출력축에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연료절약의 목적으로 고속주행시에 많은 회전력이 필요하지 않고 높은 회전수만이 요구될 때 사용됩니다. 보통 가장 높은 변속단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고속주행을 하다가 가벼운 엔진브레이크가 필요하거나, 추월을 위해 급가속이 요구될 경우에는 O.D.를 Off해야 합니다. 눈길이나 젖은 도로에서 어느 정도의 속도를 가지고 주행할 때, 갑자기 제동이 필요한 경우, O.D.Off는 확실하게 엔진브레이크를 걸어주므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급발진사고가 많이 발생한 후로
Shift Lock이라는 장치가 설치되었습니다. 이것은 브레이크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는 변속레버가 P에서 다른 변속단으로 움직이지 않게 하는 장치입니다. N에서는 Shift Lock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시동시의 급발진을 사전에 예방하려면 반드시 P에서 시동을 거는 것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