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의 지면 접촉면에 있는 홈을 트레드(Tread)라고 하는데,
이것은 타이어의 성능에 매우 중요한 설계요소입니다. 트레드의 설계를 견인력이 좋게 하면 내마모성이 악화되고, 반대의 경우도 성립하기 때문에 타이어 제작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타이어의 옆면에는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트레드의 마모, 견인력, 그리고 내열성에 대한 정보를 타이어의 옆면에 표기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타이어 제작사도 미국에 수출하고 있는 관계로 이들 정보를 아래 표에서 조금 엿볼 수 있습니다.
(1) 트레드 마모 등급 : 트레드의 수명은 운전습관, 타이어관리, 휠얼라인먼트, 타이어 공기압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만, 일정한 시험방법에 의해서 각 제품의 트레드 마모 정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는 있습니다. 표에서 숫자가 클수록 트레드의 수명이 더 오래간다는 것을 말합니다.
(2) 견인력(Traction) 등급 : 이 등급은 젖어 있는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 타이어의 제동능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 역시 "A"등급이 다른 등급에 비해서 더 좋은 것입니다. 단, 이 등급은 선회시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3) 내열 등급 : 타이어가 고온 상태에서 계속 사용되면 타이어의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또 갑작스런 고온상태는 타이어의 파손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등급은 열에 견디는 능력과 열을 발산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A"등급이 내열성이 좋은 것입니다.

(1) 트레드 마모 등급 : 트레드의 수명은 운전습관, 타이어관리, 휠얼라인먼트, 타이어 공기압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만, 일정한 시험방법에 의해서 각 제품의 트레드 마모 정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는 있습니다. 표에서 숫자가 클수록 트레드의 수명이 더 오래간다는 것을 말합니다.
(2) 견인력(Traction) 등급 : 이 등급은 젖어 있는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 타이어의 제동능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 역시 "A"등급이 다른 등급에 비해서 더 좋은 것입니다. 단, 이 등급은 선회시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3) 내열 등급 : 타이어가 고온 상태에서 계속 사용되면 타이어의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또 갑작스런 고온상태는 타이어의 파손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등급은 열에 견디는 능력과 열을 발산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A"등급이 내열성이 좋은 것입니다.
제작사 |
모델명 |
사이즈 |
트레드 마모 등급 |
견인력 등급 |
내열성 등급 |
한국 |
Ventus H101-HR |
All |
340 |
A |
A |
Ventus H101-SR |
All |
400 |
A |
B | |
Optimo Plus II |
60/65시리즈 |
320 |
A |
A | |
70시리즈 |
340 |
A |
A | ||
Optimo Sport-HR |
All |
340 |
A |
A | |
Optimo Sport-VR |
All |
240 |
A |
A | |
금호 |
756 |
13inch |
380 |
A |
B |
14,15inch |
400 |
A |
B | ||
771 |
13inch |
280 |
A |
B | |
14,15inch |
300 |
A |
B | ||
790 |
13,14inch |
320 |
A |
B | |
15inch |
380 |
A |
B | ||
821 |
All |
340 |
B |
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