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의 흡기관에 카본이 퇴적되는 것은 연소실에서 카본이 발생하는 한 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연소실에서 생성되는 카본의 원인 제공물은 무엇일까요? 연료 중의 탄소가 연소실 내에서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는 불완전 연소의 결과로 발생되기도 하지만, 엔진 오일 중의 탄소 성분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흡기관 내에서 카본 덩어리가 퇴적되어 문제를 일으킬 때에는 대개 카본과 오일이 혼합된 형태로 존재할 경우입니다. 흡기관 내부로 들어 오는 엔진 오일이 많을수록, 카본의 생성도 많아지고 또 카본과 엔진 오일이 엉켜서 공기 통로를 막거나 흡입공기조절용 밸브를 고착시키는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서 흡기관 내부로 엔진오일이 들어오게 될까요?
첫째는 실린더 헤드에 있는 엔진 오일이 흡기밸브의 틈을 따라 흡기관으로 새어 나오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런 고장이 발생하면 다량의 엔진오일이 소모되므로 확실하게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둘째는 엔진의 오일 벤틸레이션의 결과로 흡기관에 오일이 들어 올 수 있습니다. 오일 벤틸레이션이란, 엔진 오일의 Vapor가 엔진 외부로 방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오일Vapor를 흡기관으로 순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 왼쪽 그림이 오일 벤틸레이션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오일Vapor(Blow-by가스)는 한 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PCV밸브를 통하여 흡기관으로 순환되고, 흡기관과 연결된 다른 통로를 통하여 공기가 순환됩니다. 이렇게 공기와 Blow-by가스를 순환시키는 것을 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PCV)라고 합니다.
첫째는 실린더 헤드에 있는 엔진 오일이 흡기밸브의 틈을 따라 흡기관으로 새어 나오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런 고장이 발생하면 다량의 엔진오일이 소모되므로 확실하게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둘째는 엔진의 오일 벤틸레이션의 결과로 흡기관에 오일이 들어 올 수 있습니다. 오일 벤틸레이션이란, 엔진 오일의 Vapor가 엔진 외부로 방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오일Vapor를 흡기관으로 순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 왼쪽 그림이 오일 벤틸레이션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오일Vapor(Blow-by가스)는 한 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PCV밸브를 통하여 흡기관으로 순환되고, 흡기관과 연결된 다른 통로를 통하여 공기가 순환됩니다. 이렇게 공기와 Blow-by가스를 순환시키는 것을 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PCV)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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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엔진의 작동 중에 이 시스템의 압력 균형이 잘 조절되지 않으면 오일Vapor가 아니라 액체 오일이 흡기관으로 흘러 나갈 수가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현재 국내 승용차의 대부분에서 이 현상은 관찰됩니다.) 이렇게 흡기관으로 엔진오일이 흘러 나오게 되면 흡기계 카본에 의한 문제가 발생될 뿐만 아니라 엔진 오일의 소모도 많아집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PCV밸브의 정비 외에는 특별한 해결책이 없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