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의 성능을 좋게 하고 또한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엔진오일에 대한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교환주기에 맞추어 엔진오일을 제 때 교환하는 것은 신경써서 하지 않으면 하기 힘든 일 중에 하나이고, 또 엔진오일을 교환한다고 해서 오일만 바꿔 넣는 것으로 그만인 경우도 많습니다. 엔진오일에 관련된 사항들 중에 기본적인 내용들을 정리해봅니다.

엔진오일의 기능은?

 * 움직이는 부분의 마모방지를 위한 윤활작용
 * 마찰저항의 감소
 * 이물질 제거로 청결함 유지
 * 부식 방지
 * 부품의 냉각작용

엔진오일에 들어있는 첨가제는?

 * 점도 향상제
 * 저온 유동성 향상제
 * 부식 방지제
 * 마모 방지제
 * 거품 제거제

차량을 오랫동안 주차시켰다면?

오랫동안 주차한 차량은 재시동을 걸기 전에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을 어쩌다 한 번씩 운전한다면?

작동부의 누설을 막는 Seal은 오일에 의해 윤활되어야 하는데, 오일이 순환되지 않으면 Seal의 성능저하가 빨리 올 수 있습니다. 작은 Crack 에서 출발하여 결국에는 Leak를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엔진오일이 너무 많으면?

엔진오일을 규정량보다 많이 주입하면 엔진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엔진오일이 많으면 작동되는 부품들의 교반에 의해 엔진 오일 내부에 기포가 많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규정량 이상으로 주입된 오일은 바로 제거되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적으면?

엔진오일의 양이 적으면 당연히 엔진의 마모를 촉진하고, 또 엔진에 무리가 발생하므로 엔진오일을 보충해야 합니다. 특히, 계기판의 오일압력경고등이 ON된 상태로 계속 주행하는 것은 엔진에 심각한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