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자동차 용어"중에서 color="maroon">
face="굴림" size="2" color="#4F4F4F"> 카맨샾( face="굴림" size="2" color="#525252">http://www.ccarman.com/ face="굴림" size="2" color="#5A5A5A"> )은 요즘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는 카맨~시리즈 회사 중의 하나입니다. 자동차 판매,정비,용품 판매,튜닝
등 다방면에 걸쳐 활동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회사입니다. 여기 메뉴
중에 닥터카맨 정비교실이 있는데 거기에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 용어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용어 설명에 있어 몇가지
미흡한 점이 눈에 띄어 이 점을 거론하고자 합니다.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0;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white">(1) SOHC face="굴림" size="2" color="white">엔진 한 실린더에 |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0;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4F4F4F"> 5년전이라면 이 설명이 맞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SOHC 4밸브 엔진까지 있습니다. 즉 1개의 캠축에 의해서 구동되는데 흡기밸브와 배기밸브가 각각 2개씩 모두 4개의 밸브가 1기통당 설치되어 있는 엔진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1기통당 밸브 수만으로는 SOHC와 DOHC를 구분 지을 수 없습니다. 사실 원래 용어도 캠축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지, 밸브의 숫자를 말하는 용어는 아닙니다. 또, 일반적인 엔진의 대부분이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는 설명도 맞지 않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자동차 제작사가 SOHC보다는 DOHC를 선호합니다. 특히, 일본과 한국의 자동차 제작사는 DOHC 선호도가 훨씬 더 큽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엔진의 종류를 살펴보면 DOHC엔진의 숫자가 훨씬 많습니다. |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3;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white">(2) 삼원촉매장치 face="굴림" size="2" color="white">카타릭 컨버터라고도 | align="left"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0;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4F4F4F"> 삼원촉매는 엔진의 배기가스 중에 포함되어 있는 유해가스를 백금이나 로듐이라는 귀금속의 촉매작용으로 정화시키는 장치입니다. 이것은 배기가스의 배출통로에 설치되어 있어,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배기과정 중에 당연히 접촉하게 되는 것으로, 별도의 배출가스 방출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배기가스가 배기관을 통해서 배출될 때 삼원촉매장치를 통과하게 되어 있고, 이 과정 중에 귀금속의 촉매작용에 의해 유해가스가 정화되는 것입니다. 또 백금이나 로듐(요즘은 팔라듐도 많이 쓰입니다.)과 같은 귀금속이 도금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배기가스가 접촉하게 되는 부분에 넓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삼원촉매장치에는 보통 1리터당 1~3g정도의 귀금속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size="2" color="white">(3) 백파이어(BACK FIRE) face="굴림" size="2" color="white">역화라고도 하며 |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3;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525252"> 설명의 내용 중에 '연소되지 않고~'부분은 흔히 사용하는 용어인 역화(Backfire)에 해당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이 설명 내용은 연소실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배기관 내를 흐르면서 적당한 연소조건에 의해 배기관 내에서 폭발하는 후연소(After-Burn)에 관한 설명입니다. 따라서, 이때의 폭발음은 배기관에서 들려옵니다. 역화라는 용어는 LPG차량에서 두드러지게 발생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연소실 내의 연소가 희박 혼합기나 점화지연 등의 이유로 흡기관으로 전파되어, 흡기관 내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LPG차량에서는 역화가 발생하기 쉬운데, 역화가 발생하면 큰 폭발음과 함께 에어클리너가 파괴되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