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포함하는 운송수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대기 오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해마다 여름철 한낮에 서울지방에 발령되는 오존주의보가 이제 대기오염이 더 이상 남의 나라 일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자동차에 관련한 경제활동 중에 유해가스로 대기를 오염시키는 과정은 많이 있습니다. 승용차와 트럭 등 자동차를 생산하는 공장에서의 유해가스 배출, 자동차 연료와 엔진오일의 정제과정에서의 유해가스 배출 등이 자동차의 운행과 더불어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대기 오염의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 중에 배출되는 유해가스들은 1차적 또는 2차적으로 대기 오염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기 중으로 유해한 가스가 직접 배출되는 1차 오염과 더불어 배출가스가 대기 중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2차적으로 유해한 가스를 생성시키는 2차 오염도 중요합니다. 자동차로 인하여 야기되는 대기 오염에 관계되는 유해 가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자동차에 관련한 경제활동 중에 유해가스로 대기를 오염시키는 과정은 많이 있습니다. 승용차와 트럭 등 자동차를 생산하는 공장에서의 유해가스 배출, 자동차 연료와 엔진오일의 정제과정에서의 유해가스 배출 등이 자동차의 운행과 더불어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대기 오염의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 중에 배출되는 유해가스들은 1차적 또는 2차적으로 대기 오염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기 중으로 유해한 가스가 직접 배출되는 1차 오염과 더불어 배출가스가 대기 중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2차적으로 유해한 가스를 생성시키는 2차 오염도 중요합니다. 자동차로 인하여 야기되는 대기 오염에 관계되는 유해 가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탄화수소(HC) |
연료가 증발된 가스가 직접적으로 대기 중으로 배출되거나 엔진에서 불완전 연소된 형태로 대기 중에 배출됩니다. NOx와 더불어 오존의 생성에 기여합니다. |
오존(O3) |
연료에 포함되어 있는 HC와 NOx의 반응에 의해서 생성됩니다. 대기권의 상층부에서는 태양으로부터의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인간이 생활하는 지상 근처에서는 천식,기침 등 인간의 호흡기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
입자상물질(PM) |
디젤자동차에서 주로 배출되는 것으로 매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허파에 깊게 침투하는 등 인체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
질소산화물(NOx) |
직접적으로 허파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호흡기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저하시킵니다. HC와 반응하여 오존의 생성에도 기여합니다. |
일산화탄소(CO) |
연료가 불완전연소할 때 발생되는 것으로 인체에 흡입되면 산소의 공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이산화 황(SO2) |
황을 포함하는 연료를 연소시킬 때 발생합니다. 디젤유에는 상당한 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유황 연료가 관심이 되고 있습니다. 입자상물질을 생성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Toxics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독성물질을 통틀어서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 화합물은 차량이나 정유소 등에서 발생하며, 출생률이나 암발생률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