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중앙 2001년 9월호' :     "카센터 사장들이 본 한국 최고의 승용차는?"
 
 많은 성인 남성 독자층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월간잡지인 월간중앙 2001년 9월호에 특집기사로 한국의 자동차를 비교,평가(?)한 내용이 실렸습니다. 일반 운전자들보다는 직업적으로 자동차를 다루는 경정비업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그 결과를 정리한 것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솔직히 말해서 기사 내용을 읽어보고 나서의 느낌은 "뭐 이래~!"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입소문을 확인한 것이 아니라 입소문을 정리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그 글을 쓴 기자 분도 자동차를 타고만 다니는 운전자이기 때문이라고 혼자 추측해봅니다. 많은 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정리한 수고는 가상(?)했지만, 결과는 평범(?)했습니다. 그 글에 대한 몇 가지 불만(?) 또는 의문사항을 적어봅니다.

(1) '최고'라는 의미는 무엇일까?

  한국의 자동차 중에 최고는 에쿠스라고 정리되었습니다. 중형차는 소나타고요. 그런데 차량을 평가하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성능, 안전성, 가격 대비 성능, 경제성, 편의성, 내구성 등 차량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은 많습니다. 최고라는 칭호를 특정 차에 붙이려면 그 차의 종합적인 면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며 이때 당연히 객관적인 자료도 첨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한국의 최고차를 선정하는 데에 객관적인 자료도 없이 카센터사장 몇 명 중에 몇 명이 이 차를 최고라고 했다는 것으로 그 차가 최고가 될 수 있나요?
  이 부분이 허술(?)하니까, 안전성이나 내구성 항목에 있어서 최고차라는 차량들이 1위에 선정되지 못한 껄끄러움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기사 내용에 중형차나 소형차에서도 현대차가 최고차로 선정된 것이 많다고 했는데, 애석하게도 안정성이나 내구성에서는 현대차가 뒤로 처지고 있군요. 특히나 안정성은 설문작성시에는 중요하게 생각되어 최고차를 물어보는 문항 다음에 배치된 것 같은데, 답변은 무쏘가 1위라고 곧바로 배반을 때리네요.
  그래서 결국에는 한국의 최고차는 한국에서 제일 비싼 차가 아닌가 싶군요.또 많이 팔리면 다 최고 차입니까? '제일 크고 제일 비싼 차이니 제일 좋은 차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너무 평범한 이야기같군요.

(2) 오래 탈 수 있는 차의 정의는?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오래 탈 수 있는 차와 오래 탈 수밖에 없는 차인 것 같습니다. 오래 탈 수 있는 차는 아무래도 오래 탄 차량들을 조사해서 그 차들의 성능 저하등을 계수화해서 선정되는 것이 맞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운전자들이 오래 탔다고 해서 오래 탈 수 있는 차는 아닐 것입니다. 운전자 사정 상 차량을 바꾸지 않고 계속 탈 수도 있으니까요.

(3) 세간의 소문을 확인한 것이라면....

  기사 내용을 보면 'EF소나타가 좋은 차이기는 하지만, 말썽도 잘 부린다는 소문이 상당히 퍼져 있는데~'라는 부분이 있다. 이 말은 말썽을 안 부릴 때면 좋은 차인데 말썽도 꽤 피운다라고 해석해야겠죠. 그런데 결과적으로 좋은 차라고 합니다. 그러면 잔고장이 없는 차는 좋은 차의 조건이 되지 못하는군요.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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