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운전하면서 가장 두려운 것이 보행자와의 접촉에 의한 사고일 것입니다. 우리나라와는 교통상황이 다르기는 하지만, 교통질서 수준이 항상 우리와 비교되는 일본에서도 보행자 사고는 드물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의 자료이지만 우리 운전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정리했습니다.
일본에서도 자동차와 보행자와의 접촉사고는 대개 보행자의 교통 위반에 의해서 야기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보행자 사고의 61.5%, 그리고 보행자 사망사고의 76.6%가 보행자의 교통 위반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보행자 사망 사고의 72.9%는 도로 횡단 중에 발생했습니다. 아래 그림에 연령층 별로 도로 횡단 중 사고 유형에 대해서 정리한 결과를 보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모든 연령층에 있어서 횡단보도가 없는 곳에서 무단 횡단하는 것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연령층에서는 보행자의 안이한 안전 의식으로 인해 무단 횡단 사고가 대표적인 사고 유형이 되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음주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은 젊은 연령층에서는 보행자도 음주에 의해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꽤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아직 상황 판단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은 갑자기 도로로 뛰어든다든지 도로에서 장난을 하다가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어린이들의 경우는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그 외 연령층에서는 출근시간대와 퇴근시간대에 사고 발생이 많은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퇴근시간대에서 하루 중 가장 높은 보행자 사고가 발생하므로, 이 시간대에는 운전자들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자동차와 보행자와의 접촉사고는 대개 보행자의 교통 위반에 의해서 야기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보행자 사고의 61.5%, 그리고 보행자 사망사고의 76.6%가 보행자의 교통 위반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보행자 사망 사고의 72.9%는 도로 횡단 중에 발생했습니다. 아래 그림에 연령층 별로 도로 횡단 중 사고 유형에 대해서 정리한 결과를 보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모든 연령층에 있어서 횡단보도가 없는 곳에서 무단 횡단하는 것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연령층에서는 보행자의 안이한 안전 의식으로 인해 무단 횡단 사고가 대표적인 사고 유형이 되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음주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은 젊은 연령층에서는 보행자도 음주에 의해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꽤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아직 상황 판단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은 갑자기 도로로 뛰어든다든지 도로에서 장난을 하다가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어린이들의 경우는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그 외 연령층에서는 출근시간대와 퇴근시간대에 사고 발생이 많은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퇴근시간대에서 하루 중 가장 높은 보행자 사고가 발생하므로, 이 시간대에는 운전자들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