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에 있어서 엔진 오일의 중요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자동차에 대해 별로 알고 있는 상식이 없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계시는 운전자 분들도 엔진 오일은 잊지 않고 교환하고 있다는 사실이 그것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분들 뿐만 아니라 대개의 운전자들이 엔진 오일에 대해서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부분이 엔진 오일의 교환주기일 것입니다. 도대체 언제 엔진 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은가?라는 질문이 엔진 오일에 대한 질문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엔진 오일의 교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http://cfs.tistory.com/custom/blog/16/164121/skin/images/engroom01.gif)
원칙대로 이야기한다면 엔진 오일을 교환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오일레벨게이지로 확인 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옳은 것입니다. 엔진 오일의 이상 유무를 눈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한 것이 오일레벨게이지입니다. 본네트를 열고 엔진의 좌측이나 우측 아래에서 돌아 나오는 오일레벨게이지를 뽑아서 엔진에 들어 있는 오일의 양을 판단하는 것으로만 알고 있는 운전자들이 많은데, 이때 오일의 양 뿐만 아니라 색깔도 확인해야 합니다. 오일레벨게이지에 묻어 있는 오일의 색깔이 검은 색에 가깝다면 그것은 오일이 많이 오염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또 그 속에 금속입자가 보인다면 엔진의 마모가 심해지진 않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또 엔진 오일에서 휘발유의 냄새가 난다면 연소실에서 연료가 흘러내려 엔진 오일과 섞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피스톤이나 실린더를 확인해야 합니다. 오일이 이런 상태라면 자동차의 오일 교환 후 주행거리가 얼마인지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근래에는 매 5000km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하는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엔진 오일 교환을 주행거리에 맞춰 하려면, 그 자동차의 사용조건이 적당한 조건이어야 합니다. 적당한 주행조건이란 적당한 온도 상태에서 중속 이상으로 장거리 주행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정체 도로에서 주행하는 경우가 많다거나, 단거리 주행만 계속 반복한다거나, 너무 덥거나 추운 지역 주행, 또는 먼지가 많은 지역을 자주 운행하는 것은 적당한 주행조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 차량을 무겁게 하여 주행하거나 다른 차량을 견인하는 등의 과대한 부하조건에서 주행한 경우도 적당한 주행조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런 때에는 당연히 엔진 오일의 교환 주기를 더 짧게 가져가야 합니다.
또 시동을 건 후에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색깔이 푸른 빛을 보인다면 엔진 오일의 일부가 연소실로 흘러 들어가고 있을 수가 있으니 엔진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http://cfs.tistory.com/custom/blog/16/164121/skin/images/engroom01.gif)
원칙대로 이야기한다면 엔진 오일을 교환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오일레벨게이지로 확인 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옳은 것입니다. 엔진 오일의 이상 유무를 눈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한 것이 오일레벨게이지입니다. 본네트를 열고 엔진의 좌측이나 우측 아래에서 돌아 나오는 오일레벨게이지를 뽑아서 엔진에 들어 있는 오일의 양을 판단하는 것으로만 알고 있는 운전자들이 많은데, 이때 오일의 양 뿐만 아니라 색깔도 확인해야 합니다. 오일레벨게이지에 묻어 있는 오일의 색깔이 검은 색에 가깝다면 그것은 오일이 많이 오염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또 그 속에 금속입자가 보인다면 엔진의 마모가 심해지진 않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또 엔진 오일에서 휘발유의 냄새가 난다면 연소실에서 연료가 흘러내려 엔진 오일과 섞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피스톤이나 실린더를 확인해야 합니다. 오일이 이런 상태라면 자동차의 오일 교환 후 주행거리가 얼마인지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근래에는 매 5000km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하는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엔진 오일 교환을 주행거리에 맞춰 하려면, 그 자동차의 사용조건이 적당한 조건이어야 합니다. 적당한 주행조건이란 적당한 온도 상태에서 중속 이상으로 장거리 주행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정체 도로에서 주행하는 경우가 많다거나, 단거리 주행만 계속 반복한다거나, 너무 덥거나 추운 지역 주행, 또는 먼지가 많은 지역을 자주 운행하는 것은 적당한 주행조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 차량을 무겁게 하여 주행하거나 다른 차량을 견인하는 등의 과대한 부하조건에서 주행한 경우도 적당한 주행조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런 때에는 당연히 엔진 오일의 교환 주기를 더 짧게 가져가야 합니다.
또 시동을 건 후에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색깔이 푸른 빛을 보인다면 엔진 오일의 일부가 연소실로 흘러 들어가고 있을 수가 있으니 엔진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