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의 회전이 불안정하거나 엔진의 소음이 커지는 등의 이상 현상도 운전자를 불안하게 만들지만, 그래도 운전자를 가장 놀라게 하는 것은 예상치 못한 순간에 주행하다가 갑자기 엔진의 회전이 정지하는 것입니다. 특히, 엔진의 시동이 꺼지면 브레이크 시스템의 계속적인 작용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혹시라도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염려에 마음을 졸이게 됩니다.
   엔진의 시동이 갑자기 꺼지는 일이 발생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료가 없어서 시동이 꺼질 수도 있고, 점화장치에 이상이 생겨서 시동이 꺼질 수도 있고, 엔진 제어장치에 연결된 센서 등의 작동이 정지해도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 주행 중 시동 꺼짐에 있어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 그 원인에 대해 가능성이 많은 것들을 제시해봅니다.

증     상

추  정  원  인

차량을 뒤에서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을 주면서 시동이 꺼짐.

이런 경우에는 일단 연료의 잔량을 확인!
연료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점화계의 고장일 가능성이 많다. 전기계통의 부적절함으로 점화플러그에 불꽃이 튀기지 않아서 시동이 꺼졌을 가능성이 큼.

엔진이 울컥거리다가 수 초 후에 시동이 꺼짐.

연료계의 문제일 가능성이 큼.
연료펌프, 연료필터, 연료호스 등을 확인할 필요 있음.

선회도로나 급경사로의 정상에서 시동이 꺼짐.

이처럼 차량의 자세가 평지에서와 다를 때 엔진의 시동이 꺼지는 경우는 우선적으로 연료의 잔량을 확인.
연료의 유면이 낮아 차량의 자세에 따라 연료가 공급되지 않을 때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
이런 경우에는 전조현상으로 시동성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음.
연료펌프 내에서 소착이 진행되고 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음.

액셀페달을 밟을 때 시동이 꺼짐.

액셀 페달을 밟아 가속을 하려고 할 때 시동이 꺼지는 것은 충분한 연료가 공급되지 못해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므로, 엔진 제어장치에 연결된 센서류의 고장을 의심해도 좋음.

액셀페달에서 발을 뗄 때 시동이 꺼짐

액셀 페달에서 발을 떼면, 액셀 페달에 연결되어 있는 드로틀 밸브가 닫힘. 드로틀 밸브가 닫히면 이때부터는 공회전 조절장치의 역할이 커짐.
공회전 조절장치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해서 공기의 공급이 충분하지 못할 때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큼.

엔진이 불안하고 엔진에서 '슉'하는 소리가 날 때

엔진의 시동 꺼짐과 동시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엔진에서 '슉'하는 소음이 나는 것임. 이것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부압을 이용하는 여러 장치들에 부압을 전달하는 고무호스에 틈이 생겨, 그 틈으로 공기가 들어가면서 나는 소리일 가능성이 많음.
이렇게 엔진에 연결되어 있는 고무호스들이 경화되어 누설이 발생하면 엔진 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아 엔진의 회전이 불안하고 심하면 시동이 꺼질 수 있음.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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