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오랫동안 별 탈없이 운전하려면 평소에 차량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사실 알고는 있지만 그렇게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죠.또, 운전하다보면 왜 그렇게 소모품의 교환 주기가 돌아오는 것인지... 그리고 교환을 해주어야 하는 소모품은 왜 그렇게 많다고 느껴지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의 기쁨(?)을 느껴보고 싶다면 정기적인 차량관리는 필수적이고, 그에 따라 소모품을 정기적으로 교환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표에 정기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소모품 일람표를 보입니다.
그러나,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의 기쁨(?)을 느껴보고 싶다면 정기적인 차량관리는 필수적이고, 그에 따라 소모품을 정기적으로 교환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표에 정기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소모품 일람표를 보입니다.
부 품 |
교환 주기 |
교환 기준 또는 성능저하 징후 | |
전기 |
배터리 |
2~3년 |
엔진의 시동성이 악화되었을 때. |
점화플러그 |
2~3년 |
엔진의 출력이 저하되었을 때. | |
오일 |
엔진오일 |
5000~10000km |
엔진의 사용조건에 따라 교환주기를 적절하게 선정하되, 자신만의 일정한 교환주기를 지킨다. |
오일 필터 |
오일교환 2회당 1회 |
| |
수동변속기 오일 |
4만~5만km |
사용자 설명서의 내용에 따른다. | |
자동변속기 오일 |
4만~5만km |
사용자 설명서의 내용에 따른다. | |
제동 |
브레이크 패드 |
3만~5만km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끽끽거리는 소음이 날 때. |
브레이크 라이닝 |
3만~5만km |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커졌을 때. | |
브레이크 오일 |
2~3년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푹신푹신한 느낌이 들 때. | |
완충 |
타이어 |
타이어 마모선 |
마모선 기준에 근접했을 때. |
쇼크 옵서버 |
2만~5만km |
형식이나 차량에 따라 다름 | |
기타 |
에어크리너 필터 |
1만~3만km |
|
냉각수 |
2~3년 |
| |
타이밍 벨트 |
8만~16만km |
차종에 따라 다름. | |
와이퍼 |
6개월~1년 |
| |
에어컨 냉매 |
2년~ |
| |
클러치 디스크 |
3만~5만km |
차종에 따라 다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