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 주행하고 있는 자동차 5대 중에 1대는 항상 고장이 나 있는 상태로 주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 하는 부품은 그만큼 정해진 수명이 있다는 것인데, 그런 부품을 포함해서 비교적 빨리 성능이 저하되거나 자주 고장이 발생하는 부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부품들에는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브레이크 마모

통상적인 교환주기가 있습니다만, 브레이크의 사용조건이 가혹한 조건이었다면 교환주기보다 더 빨리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마모

바람에 날리는 먼지나 모래, 오염물, 벌레 등에 의해 와이퍼의 고무 블레이드는 생각보다 빨리 손상됩니다. 손상된 블레이드는 앞유리창을 깔끔하게 닦지 못하기 때문에 안전운전(특히, 야간운전시)에 지장을 줍니다. 평소에 운전하기 전에 꼭 와이퍼를 닦아주는 것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공기/오일/연료 필터

필터가 막히면 유체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성능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램프 전구

방향지시등 내부로 빗물이 스며드는 경우에는 훨씬 빨리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의 전극 간극은 엔진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점화플러그가 오손되었거나 연결코드가 경화되어서 점화가 되지 못하면, 연료소모도 많아지고 엔진이 불안해집니다.

배터리 케이블 부식

배터리의 성능이 떨어지고 또 배터리 케이블에 부식까지 있으면 시동성이 나빠집니다.

고무 호스

엔진룸에 있는 고무 호스들은 열을 받으면 딱딱해집니다. 이때 미세한 균열이 가기도 합니다. 고무 호스가 찢어지거나 균열이 가면 엔진의 작동이 불안해지며, 또 브레이크 오작동, 엔진과열, 파워핸들 오작동 등의 원인이 됩니다.

냉각수 및 냉각 호스

라디에이터나 히터의 원활한 기능을 위해서는 냉각수가 잘 관리되어야 하며 또 호스에서 새어 나가는 냉각수가 없어야 합니다.

쇽 업소버

안락한 주행감을 얻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자주 교환해야 하는 것입니다.

등속조인트 고무

엔진의 회전을 바퀴로 전달하는 등속조인트를 싸고 있는 고무가 찢어지는 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머플러

항상 배기가스 중의 응결수와 접촉하고 있어서 부식이 잘되는 부품입니다. 머플러에 구멍이 나면 배기음이 무척 커집니다.

타이어 마모

적당한 공기압과 휠얼라인먼트는 타이어의 마모를 줄여서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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