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생활' : 자동차교실 (http://www.carlife.net/)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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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line-height:150%;"> color="#6936AF">'자동차 생활' : 자동차교실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black">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black">( face="굴림" size="2" color="black">http://www.carlife.net/ face="굴림" size="2" color="black">) 중에서 size="2">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6936AF">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maroon">
face="굴림" size="2" color="#4F4F4F"> size="2" color="#525252"> 어떤 분이 carlife.net에 있는 내용으로,
디젤 엔진의 경제성만을 강조하여 다분히 그 의도를 짐작할 수 있는,
"엔진이야기"를 저희 사이트의 "나도 한마디"에
올려 놓으셨더군요. 그것을 핑계로 오랜만에 carlife 웹진을 방문하여
보았습니다.
거기에서 몇 가지 기사를 읽어보다가,
일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는 추가적인 언급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 아래 2가지 점을 거론하고자 합니다.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3;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white">(1) 자동변속기(AT)
차의 비중이 해마다 늘어나 요즘에는 경차에도 AT를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 클러치 페달이 없어 언덕에서 뒤로 밀리거나
시동이 꺼질 염려가 없고 속도와 운전상황에 맞춰 기어를
바꾸지 않아도 되는 등 운전이 쉽고 편하다는 장점 때문이다..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3;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525252"> 자동변속기
차량이 수동변속기 차량에 비해서, 언덕 길에서 뒤로 밀리는
현상이나,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자동변속기 차량이 언덕 길에서 전혀 뒤로 안 밀리거나
시동이 전혀 안꺼지는 것은 아닙니다. size="2" color="fuchsia">상대적으로 수동변속기 차량에
비해서 언덕 길에서 뒤로 밀림이나 시동꺼짐에 있어 안정적이다는
것이 정확한 이야기입니다.
color="#525252">
예를 들어, 차량의
중량이 무거워 공회전(Idle)에서의 D단 토오크(Torque)로는
뒤로 밀리는 힘을 감당하기 어려운 일부 기종에 있어서는
언덕 길에서 뒤로 밀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기종 중에도 언덕 길에서 뒤로
밀리는 기종이 있습니다.
따라서
face="굴림" size="2" color="fuchsia">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약간의 예외가 있는 현상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언급해서, 일반 운전자들이 그런 예외의 상황에서 당황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주의가 아쉽습니다.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3;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white">(2) 디젤 엔진은
눈에 보이지 않는 유해물질, 즉 일산화탄소나 탄화수소는
휘발유 엔진보다 적게 배출한다. 그리고 연료경제성이 뛰어나
화석 연료를 태우면 어쩔 수 없이 나오는 이산화탄소도
적게 나온다. 이산화탄소는 국내 대기오염 규제에는 들어가
있지도 않다. 정부공식주행연비에 표시가 되지도 않는다.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3; margin-left:3;"> face="굴림" size="2" color="#525252"> face="굴림" size="2" color="fuchsia">맞습니다 face="굴림" size="2" color="#525252">. 디젤 엔진은,
이론공연비 부근에서 연료를 연소시키는 가솔린 엔진과는
다르게, 공기가 많은 상태에서 연료를 연소시키는 엔진입니다.
이런 연소방식의 차이로 인해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가
가솔린 엔진에 비해 적게 배출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적은 연료로 더 많은 거리를 주행할 수 있어, 가솔린, LPG
등 다른 자동차용 연료에 비해서 연료경제성이 좋습니다.
적은 연료를 소모하므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도 적습니다.
그러나 지표면에서의 오존 발생과 광화학 스모그에 관계가
있는 질소산화물은 가솔린에 비해 훨씬 많은 양을 배출합니다.
또한 호흡기 질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미세먼지(PM)는
디젤 엔진의 문제입니다.
face="굴림" size="2" color="fuchsia">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규제하고 있는 나라는 전세계 어디에도 없습니다. 미국과
일본과 같은 일부 국가에서 연비(Km/l)를 규제하고 있을
뿐입니다. 유럽에서
2003년부터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지만, 그것도 정확하게는 당사자간 협약이지 법규적
규제는 아닙니다.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공식주행연비처럼 표시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거나 시행하고 있는 나라도 없습니다.
size="2" color="#525252">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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