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일간지를 통하여 현대자동차가 미국에 수출하고 있는 4개 차종에 대해서 안전관련 리콜(Recall)을 실시하기로 되어 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이 뉴스와 관련하여, 리콜건을 직접 다루고 있는 미국 NHTSA의 웹사이트를 통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 중 일부는 미국에 수출하는 차량에만 한정되는 내용일 수 있습니다만, 동 차량들이 모두 국내에서도 많이 팔리고 있는 차량들이므로 리콜의 내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국내 운전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차종 : Hyundai Tiburon
 연식 : 1997-2001
 대상 댓수 : 42,782  
 생산일자 : 1996.3 - 2000.8

→ 이 차량의 운전석과 조수석의 시트벨트에 있어서, 도어 뒤쪽의 천장 지지대에 설치되어 있는 D자 형태의 가이드가 부드럽게 작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시트벨트가 부드럽게 길어지거나 줄어들지 않게 되면, 시트벨트는 D자 형태의 가이드에서 꼬이게 되어 결국 시트벨트의 사용이 불편해집니다. 시트벨트의 사용이 불편해지면, 시트에 앉게 되는 사람이 시트벨트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충돌사고시 상해의 염려가 커집니다.

 차종 : Hyundai Accent
 연식 : 2000-2001
 대상 댓수 : 26,608
 생산일자 : 1999.8 - 2001.5

→ 1.5리터와 1.6리터 엔진을 탑재한 차량에 있어서, 습도가 높은 추운 날씨에 일정한 정도로 액셀페달을 밟고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되면, 연소실에 있는 수분이 응결되어 PCV밸브와 호스를 막을 수 있습니다. PCV밸브가 동결되면 연소실 가스가 호스를 통하여 흡기호스를 흘러서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는 드로틀밸브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연소실의 수분이 드로틀밸브까지 도달하여 드로틀밸브나 ISC밸브를 응결시킬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액셀페달을 완전히 놓더라도 드로틀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고 엔진 공회전 RPM이 정상보다 높아지게 됩니다.

 차종 : Hyundai Sonata
 연식 : 1999-2001
 대상 댓수 : 86,513
 생산일자 : 1998.3 - 2000.11

→ 시트쿠션어셈블리에 장착되어 있는 사이드 에어백(Side Impact Airbag) 전선이나 커넥터의 움직임에 의해 SRS에어백의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Seat장착 사이드 에어백 탑재 차량에 한합니다.

 차종 : Hyundai XG300
 연식 : 2001
 대상 댓수 : 1,963
 생산일자 : 2000.8~9

→ 어떤 차량의 경우 부적절한 상태로 생산된 동력장치제어모듈(Powertrian Control Module)을 장착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적절한 PCM은 부정확하게 장착된 컨덴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컨덴서는 점화실패센서(Ignition failure Sensor)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데, Ignition Failure Sensor가 손상을 입으면 엔진의 시동이 커질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충돌사고의 위험이 커집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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