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 발생하는 큰 고장도 어느날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부분의 고장은 서서히 진행되다가 고장의 정도가 어느 선을 넘어서게 되면 급격하게 큰 고장으로 발전하는 양상을 띄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운전자는 자신의 차량의 상태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일상점검을 습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날마다 차량을 들여다 보는 것도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므로, 일상점검은 적절한 시기를 선택해서 행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적절한 시기란,
(1) 지난 번 점검으로부터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때.
(2) 지난 번 점검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주행한 때.
(3) 장거리 주행 전.
(4) 급유나 세차할 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일상점검은 그대로 운전석에 앉은 상태에서 할 수 있는 것, 차량의 주위에서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엔진 룸을 살펴보고 할 수 있는 것들로서, 통상 5~1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 대상물은 사용에 따른 성능저하나 외부의 충격에 의해서 고장이 날 가능성이 많은 것들입니다.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

주차된 상태에서 타이어의 눌림정도를 눈으로 확인합니다. 엔진오일의 교환 등으로 정비소를 찾았을 때 계절별 적정 공기압으로 조절합니다.

타이어 손상

타이어의 측면이나 지면과의 접촉면에 유리나 쇠못 등이 박혀있지 않는지, 또는 흠이 나있지는 않는지 눈으로 확인합니다. 특히, 타이어의 옆면은 충격에 취약하기 때문에 주위 깊게 살펴봅니다.

마모 상태

타이어의 측면이나 지면과의 접촉면에 부분적으로 마모가 과대하게 일어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트레드 높이

타이어에 있는 트레드 확인표시 지점을 확인합니다.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여 트레드의 높이가 낮을 경우에는 타이어의 배수효율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제동이 확실하지 않게 되어 빗길 주행에 위험합니다.

엔진

냉각수

냉각수가 보조탱크(Reservoir Tank)의 Max와 Min 눈금 사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에는 Min눈금 근처에, 그리고 냉각수 온도가 높을 때에는 Max눈금 근처에 있어야 합니다.

엔진 오일

엔진 룸을 열고 보면 엔진 아래 쪽으로 들어가 있는 노란 손잡이의 막대기가 있습니다. 그것이 오일레벨게이지인데, 이 게이지로 오일의 양과 색깔을 확인합니다. 이 게이지에 오일이 묻는 부분이 Max와 Min 눈금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오일이 부족하면 엔진 과열로 인한 엔진 손상의 위험이 있고, 오일이 너무 많아도 엔진 부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음

시동을 걸 때의 소리나 시동이 걸리는 과정 중의 느낌, 그리고 시동이 걸리는 시간 등에 대해 평소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공회전시나 가속할 때에 이음이 나는지를 귀로 확인합니다.

저속 및 가속 상태

공회전 유지 상태, 액셀페달을 밟았을 때의 엔진회전수 변화상태 등을 확인합니다. 엔진 회전의 변화는 중간에 걸리는 느낌이나 튀는 현상이 없이 항상 부드럽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