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 발생하는 큰 고장도 어느날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부분의 고장은 서서히 진행되다가 고장의 정도가 어느 선을 넘어서게 되면 급격하게 큰 고장으로 발전하는 양상을 띄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운전자는 자신의 차량의 상태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일상점검을 습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날마다 차량을 들여다 보는 것도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므로, 일상점검은 적절한 시기를 선택해서 행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적절한 시기란,
(1) 지난 번 점검으로부터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때.
(2) 지난 번 점검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주행한 때.
(3) 장거리 주행 전.
(4) 급유나 세차할 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일상점검은 그대로 운전석에 앉은 상태에서 할 수 있는 것, 차량의 주위에서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엔진 룸을 살펴보고 할 수 있는 것들로서, 통상 5~1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 대상물은 사용에 따른 성능저하나 외부의 충격에 의해서 고장이 날 가능성이 많은 것들입니다.
타이어 |
타이어 공기압 |
주차된 상태에서 타이어의 눌림정도를 눈으로 확인합니다. 엔진오일의 교환 등으로 정비소를 찾았을 때 계절별 적정 공기압으로 조절합니다. |
타이어 손상 |
타이어의 측면이나 지면과의 접촉면에 유리나 쇠못 등이 박혀있지 않는지, 또는 흠이 나있지는 않는지 눈으로 확인합니다. 특히, 타이어의 옆면은 충격에 취약하기 때문에 주위 깊게 살펴봅니다. | |
마모 상태 |
타이어의 측면이나 지면과의 접촉면에 부분적으로 마모가 과대하게 일어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
트레드 높이 |
타이어에 있는 트레드 확인표시 지점을 확인합니다.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여 트레드의 높이가 낮을 경우에는 타이어의 배수효율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제동이 확실하지 않게 되어 빗길 주행에 위험합니다. | |
엔진 |
냉각수 |
냉각수가 보조탱크(Reservoir Tank)의 Max와 Min 눈금 사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에는 Min눈금 근처에, 그리고 냉각수 온도가 높을 때에는 Max눈금 근처에 있어야 합니다. |
엔진 오일 |
엔진 룸을 열고 보면 엔진 아래 쪽으로 들어가 있는 노란 손잡이의 막대기가 있습니다. 그것이 오일레벨게이지인데, 이 게이지로 오일의 양과 색깔을 확인합니다. 이 게이지에 오일이 묻는 부분이 Max와 Min 눈금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오일이 부족하면 엔진 과열로 인한 엔진 손상의 위험이 있고, 오일이 너무 많아도 엔진 부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
이음 |
시동을 걸 때의 소리나 시동이 걸리는 과정 중의 느낌, 그리고 시동이 걸리는 시간 등에 대해 평소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공회전시나 가속할 때에 이음이 나는지를 귀로 확인합니다. | |
저속 및 가속 상태 |
공회전 유지 상태, 액셀페달을 밟았을 때의 엔진회전수 변화상태 등을 확인합니다. 엔진 회전의 변화는 중간에 걸리는 느낌이나 튀는 현상이 없이 항상 부드럽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