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키를 돌렸을 때 스타터가 작동하여 엔진을 회전시키나 엔진의 시동에는 실패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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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
연료 부족 |
연료탱크 내의 연료 잔량이 부족하지는 않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연료 탱크 내에 연료 잔량이 적은 경우에 차량을 경사지게 주차시켰다면, 연료 탱크 내의 유면도 경사져 있어서 연료펌프의 유입구에 연료가 공급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연료 휘발성 |
낮은 기온 때문에 연료의 휘발이 적어서 시동에 필요한 충분한 연료가 연소실에 공급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가솔린 자동차의 경우에는 이런 문제는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LPG자동차의 경우에는 이 문제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겨울철용 LPG연료가 공급되고 있습니다만, 연료의 성분에 휘발성 성분이 적으면, 시동이 어렵거나 시동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
냉각수온센서 고장 |
기온이 낮을수록 액체연료의 기화가 덜 일어나므로 이를 보상하기 위하여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실에 공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자동차 엔진은 모두 시동시에 냉각수온센서로부터 제공되는 온도정보를 가지고 시동시 연료의 양이나 점화시기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냉각수온센서에서 제공되는 정보가 부정확하면 당연히 시동에 문제가 있게 됩니다. |
점화계 |
낮은 기온에서는 연료의 공급이 많은 상태로 엔진이 작동하는 기간이 길어집니다. 이처럼 연료의 공급이 많은 상태로 엔진이 작동하고 또 운전시간이 짧으면, 연소실 내부에 카본의 침적이 많아집니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점화플러그의 점화능력이 급격히 감쇠하여 결국에는 전기불꽃을 발생시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연소실에 연료가 공급되어도 전기점화기관에서는 전기불꽃이 꼭 있어야 하므로, 전기불꽃의 발생에 문제가 생기면 엔진의 시동이 어렵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