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생활의 편리함 때문에 아무런 망설임 없이 행하는 작은 행위로도 대기오염이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댓수가 많아지다보니 예전에는 그다지 크게 문제되지 않았던 것도 이제는 전 세계적인 환경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공회전 방치와 자동차 에어컨용 냉매입니다. 어둡고 밀폐된 지하 주차공간에서 공회전 상태로 차량을 방치해 놓고 다른 일을 한 적이 있습니까? 밀폐된 공간에서 공회전 상태로 차량을 방치하는 것이 얼마나 해로운 일인지 경험해보신 분들은 알 것입니다. 자동차 에어컨용 냉매로 사용되던  CFC가 불소가 들어가 있지 않은 대체 냉매로 변경된 것은, 불소가 너무 안정적인 화합물이어서 잘 분해되지 않고 이것이 계속 대기 중에 남아 오존층을 파괴하는 데에 일조한다는 것이 알려진 다음의 일입니다. 아래에 자동차 관련된 것으로 대기오염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용       어

설       명

스모그
(Smog)

연기(Smoke)와 안개(Fog)의 합성어로 기온, 퐁향, 풍속에 따라 국한된 지역에서 오염물질의 농도가 높아져 안개를 형성하는 것.

광화학 스모그
(Photo-Chemical Smog)

오존 등 강한 산화물질이 확산되지 못하고 지역적으로 정체되어 일으키는 대기 오염 현상

입자상 물질
(Particulate Matters)

공기 중에서 발견되는 액체나 고체상의 입자. 매연입자나 연기입자는 크기가 큰 입자상 물질에 속함.

PM-10

입자상 물질이 호흡기질환을 유발하는 등 인체에 해롭기 때문에 이를 제한할 목적의 규제에서 설정된 용어로, 그 직경이 10미크론 이하인 입자들을 말함.

오존
(Ozone)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가 대기 중에서 강한 자외선(태양)과 반응하여 생성.
성층권의 상부에 있는 오존층은 태양으로부터의 자외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지만, 지표면 근처에서는 호흡기질환을 유발.

산성비
(Acid Rain)

오염물질 배출원에서 배출된 아황산가스나 질소산화물 등 산성을 가지는 오염물질이 녹아 들어있는 비. 산도로는 pH < 5.6

온실효과
 (Greenhouse Effect)

탄산가스(CO2), 메탄, 염화불화탄소 등의 미량가스에 의해, 태양광선은 투과되고, 지표면에서 대기로 다시 방사되는 적외선은 흡수되어 지구의 온도 상승이 유발되는 현상.

아황산가스
(Sulfur Oxides)

연료 중에 포함된 황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대기 중에서는 인간의 호흡기질환에 관계된다.

CFC

염화불화탄소. 스프레이의 분무가스, 냉장고나 에어컨의 냉매로 사용되었으나, 온실효과 때문에 현재는 대체제로 교환되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