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자동차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관리 방법이 필요할까요? 자동차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이 많다보니 그 많은 구성부품 모두를 하나하나 관리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중요한 부품들을 기준으로 관리의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언급하는 "주시해야 될 5가지"는 계속해서 강조해왔던 것들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다시 한 번 정리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내                            용

소모품 교환시간 준수

  소모품의 표준적인 교환주기는 대개 사용자설명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소모품의 교환주기를 제대로 준수하지 않으면 단기적으로는 성능 악화를 감수해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자동차의 수명 단축을 피할 수 없습니다.
  엔진오일을 비롯한 오일류, 점화플러그, 에어클리너 여과지 등이 대표적인 소모품입니다.

계기판에 익숙해야

  계기판에 있는 각종 표지들은 단순히 장식용으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속도계와 엔진회전수계가 크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외에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냉각수온계, 엔진오일압력 경고등, 배터리 충전경고등 등은 엔진과열, 엔진소착, 주행 중 시동꺼짐 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연료라인 청결

  연료탱크가 철제로 제작되어 있으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료탱크에서 발생된 녹은 그대로 연료라인에 유입될 수 있습니다. 또 주유소의 노후된 지하 저유 탱크에서 불순물이 주유시에 유입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녹이나 불순물은 연료펌프, 인젝터 등이 막히거나 고장이 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연료라인의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연료필터의 주기적인 교환이 필요합니다.

제동성능은
운전자의 생명

  브레이크의 중요성은 강조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에는 공기가 유입될 수 있는데, 유입된 공기 중에 있는 수증기는 브레이크 오일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성능을 열화시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은 2년에 한 번 정도의 주기로 교환이 필요합니다.

자동변속기오일은
성능과 직결

자동변속기의 변속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다든지, 가속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다든지 하는 현상들은 자동변속기의 오일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엔진오일이 열악한 사용조건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자동변속기 오일 또한 많은 열과 응력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정 교환 주기를 지켜주지 않으면 변속기 고장이라는 큰 손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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