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때에 따라서는 우리의 생명을 앗아가는 흉기가 될 수 있고, 특히나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운전하는 경우에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운전자들이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안전 운전을 한다는 생각에서 주위 차량의 흐름과는 다소 무관하게 저속으로 천천히 운전하는 경우를 주위에서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대부분은 추월해 나가는 후속 운전자들로부터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야 합니다만....
그런데 이렇게 저속으로 운전하는 것이 과연 운전자의 의도대로 안전을 담보해주는 운전 방법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은 미국에서 연구된 것으로 평균적인 차량속도의 차이에 따른 충돌 사고의 발생건수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수평축에서 (-)부호를 가지는 점들은 차량 흐름에 있어서 평균적인 속도보다 천천히 주행하는 경우이고, (+)부호를 가지는 점들은 평균속도보다 더 빨리 주행하는 경우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수평축에서 0은 차량 흐름의 평균적인 속도를 말하는 것이므로 이것의 왼쪽 편,즉 평균속도에 비해서 천천히 주행하는 경우가 더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Freeway)에서는 위험도가 훨씬 커집니다. 물론, 과속도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이 그림은 시속 40km/h에서의 부상발생율을 1이라고 할 때, 각 차량 속도에서의 부상발생율을 비교해놓은 것입니다. 차량속도가 80km/h보다 커지면 부상발생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증대됩니다. 따라서 결론은 명확합니다. 과속은 금물! 그렇다고 주위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면 그것 또한 사고발생 가능성을 크게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합시다.
그런데 이렇게 저속으로 운전하는 것이 과연 운전자의 의도대로 안전을 담보해주는 운전 방법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은 미국에서 연구된 것으로 평균적인 차량속도의 차이에 따른 충돌 사고의 발생건수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수평축에서 (-)부호를 가지는 점들은 차량 흐름에 있어서 평균적인 속도보다 천천히 주행하는 경우이고, (+)부호를 가지는 점들은 평균속도보다 더 빨리 주행하는 경우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수평축에서 0은 차량 흐름의 평균적인 속도를 말하는 것이므로 이것의 왼쪽 편,즉 평균속도에 비해서 천천히 주행하는 경우가 더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Freeway)에서는 위험도가 훨씬 커집니다. 물론, 과속도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이 그림은 시속 40km/h에서의 부상발생율을 1이라고 할 때, 각 차량 속도에서의 부상발생율을 비교해놓은 것입니다. 차량속도가 80km/h보다 커지면 부상발생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증대됩니다. 따라서 결론은 명확합니다. 과속은 금물! 그렇다고 주위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면 그것 또한 사고발생 가능성을 크게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