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 자동차를 운전하는 차량속도를 결정하는 데에는 많은 요인들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운전자의 운전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날씨, 도로조건, 차량의 성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물론 운전자의 사고 경험도 차속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입니다. 이 외에도 도로의 제한속도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도로의 제한속도는 운전자의 안전에도 심각한 영향을 줍니다. 제한속도와 운전자의 안전에 관한 그동안의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면, 운전자들의 70%는 제한속도 이상의 속도로 주행한다고 합니다. 또, 제한속도를 16km/h를 상향 조정하여도 차량의 평균속도는 5~6km/h정도 증가하는 것에 그친다고 합니다. 반면에, 제한속도를 낮추는 경우에는 사고발생율이 감소되었고, 제한속도를 높이면 사고발생율이 증가함을 보였습니다. 아래 표는 세계 각국에서 시행되었던 제한속도와 교통사고에 대한 연구결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국가 |
제한속도 변경 |
평균속도 변화 |
발생사고 내역 변화 |
덴마크 |
60km/h → 50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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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사고 24% 감소 |
스웨덴 |
110km/h → 90km/h |
14km/h 감소 |
인명사고 21% 감소 |
오스트리아 |
110km/h → 100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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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사고 19% 감소 |
영국 |
100km/h → 80km/h |
4km/h 감소 |
충돌사고 14% 감소 |
독일 |
60km/h → 50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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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사고 20% 감소 |
스위스 |
130km/h → 120km/h |
5km/h 감소 |
인명사고 12% 감소 |
미국(40주) |
89km/h → 105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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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사고 15% 증가 |
미국(아이오와) |
89km/h → 105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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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사고 36% 증가 |
오스트리아 |
100km/h → 110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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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사고 25% 증가 |
미국(오하이오) |
89km/h → 105km/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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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사고 증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