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 자동차를 운전하는 차량속도를 결정하는 데에는 많은 요인들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운전자의 운전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날씨, 도로조건, 차량의 성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물론 운전자의 사고 경험도 차속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입니다. 이 외에도 도로의 제한속도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도로의 제한속도는 운전자의 안전에도 심각한 영향을 줍니다. 제한속도와 운전자의 안전에 관한 그동안의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면,
운전자들의 70%는 제한속도 이상의 속도로 주행한다고 합니다. 또, 제한속도를 16km/h를 상향 조정하여도 차량의 평균속도는 5~6km/h정도 증가하는 것에 그친다고 합니다. 반면에, 제한속도를 낮추는 경우에는 사고발생율이 감소되었고, 제한속도를 높이면 사고발생율이 증가함을 보였습니다. 아래 표는 세계 각국에서 시행되었던 제한속도와 교통사고에 대한 연구결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국가

제한속도 변경

평균속도 변화

발생사고 내역 변화

덴마크

60km/h → 50km/h


인명사고 24% 감소

스웨덴

110km/h → 90km/h

14km/h 감소

인명사고 21% 감소

오스트리아

110km/h → 100km/h


인명사고 19% 감소

영국

100km/h → 80km/h

4km/h 감소

충돌사고 14% 감소

독일

60km/h → 50km/h


충돌사고 20% 감소

스위스

130km/h → 120km/h

5km/h 감소

인명사고 12% 감소

미국(40주)

89km/h → 105km/h


인명사고 15% 증가

미국(아이오와)

89km/h → 105km/h


인명사고 36% 증가

오스트리아

100km/h → 110km/h


인명사고 25% 증가

미국(오하이오)

89km/h → 105km/h


충돌사고 증가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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