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청결하게 차량 내부를 유지하고 있는가는 단순하게 운전자의 성격을 좋게 보이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나중에 중고차로 팔 때에도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사실 더럽게 보이거나 냄새가 많이 나는 차는 별로 유쾌한 경험이 되지 않습니다.
  인테리어는 대개 더러운 신발, 더러운 복장, 그리고 음식물을 흘리는 것 등에 의해서 더러워집니다. 강한 햇빛이나 화학물질에 의해서도 변색되거나 오염되는 일도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원인에 의해서 인테리어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의 관리는 1개월마다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만, 자주 시간을 내기도 어려운 것이므로 최소한 계절이 바뀌게 될 때 한 번씩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테리어를 구성하고 있는 재질은 천, 가죽, 비닐, 나무 등 여러 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재질에 적합한 청소방법이 필요합니다. 아래 표에 재질에 따른 청소방법을 정리합니다.


청     소     방     법

카펫, 천

  카펫이나 천은 물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강합니다. 그러므로 너무 많은 물을 사용하게 되면, 그 물기를 다 건조시키는 데에 많은 시간이 소용됩니다. 또, 물기가 남아있게 되면, 곰팡이가 피게 되어 매캐한 냄새가 나고, 어린이에게는 건강에 해롭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물기가 적게 남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우선, 진공청소기를 사용합니다. 진공청소기로 먼지나 쓰레기 등을 깨끗이 청소합니다. 얼룩이 있는 것은 얼룩제거제를 천에 묻혀 닦아냅니다. 이때, 얼룩제거제가 변색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얼룩제거제를 사용하기 전에 미리 안보이는 곳에 묻혀서 변색여부를 확인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솔과 카펫용 샴푸를 사용하여 청소합니다. 너무 많은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청소 후에 말려줍니다. 건조 후에도 완전하게 건조시키기 위해 창문이나 문을 잠시동안 열어 놓습니다.

가죽

  가죽은 정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죽 청소용 제품이 많이 있어서 편리하지만, 절대로 알카리성 용제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얼룩이 있는 부분은 세탁솔로 문지르거나 얼룩제거제를 사용해서 청소합니다. 이때에도 이들 세탁용제에 의한 가죽의 변색여부를 미리 확인합니다. 청소 후에는 가죽용 광택제를 사용하여 표면처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표면처리 후에는 20~30분정도 지난 후에 광택제가 남아있지 않도록 다시 한 번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비닐

  비닐이 가장 손상받기 쉬운 경우는 햇빛과 오염물질에 의한 경우입니다. 비닐청소제나 세탁솔로 닦아내기는 간단한 작업입니다만, 운전석과 조수석 앞쪽의 대쉬보드는 그 아래에 오디오나 엔진제어장치 등 전기,전자 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물의 사용에 있어서는 주의를 요합니다.

나무

  나무는 재질이 연약하기 때문에 실제 나무재질이던지, 또는 나무 문양을 입힌 것이던지, 모두 부드러운 솔로 작업해야 합니다. 천으로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이 좋으며, 소량의 광택제를 사용하여 윤기가 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