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이나 경유 대신에 자동차에 사용할 수 있는 대체연료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연구되기 시작했지만, 현재에는 배출가스 측면에서 더 중시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여러 가지 연료들의 유해가스 배출량의 비교를 나타낸 것입니다. 그림에서 RFG(Reformulated Gasoline)은 유해물질을 덜 배출하도록 조성성분을 일부 변경한 개질가솔린을 말합니다.
      
  이 비교에서 유의할 점은 그림 속의 숫자가 규제를 받고 있는 자동차 배출가스(HC, CO, NOx, PM) 각각에 걸쳐 동일한 비율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연료에 따라서, 또 적용되는 기술에 따라서, 어떤 유해가스는 상대적으로 가솔린보다 더 많이 배출될 수도 있습니다. 위에 제시된 숫자는, 연료의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개발된 차량에 있어서, 모든 유해배출가스의 양을 통틀어서 말할 때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들 대체연료들의 특성을 아래 표에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가솔린 대비 열량에서 비교적 우수한 편인 LPG는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연료이며, CNG는 국내에서도 일부 대형버스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알코올 성분이 85%정도인 E85나 M85는 국내에서는 연구개발 측면에서만 적용되었고, 실제로 운용된 적은 없었습니다. 이들 알코올 연료에는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는 관계로 발암물질의 하나인 포름알데히드가 상대적으로 많이 배출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CNG

에탄올(E85)

LNG

LPG

메탄올(M85)

화학식

CH4

CH3CH2OH

CH4

C3H8

CH3OH

기본
구성물질

메탄

에탄올85%
+
가솔린15%

메탄

프로판
부탄

메탄올85%
+
가솔린15%

제조 원료

지하 매장

옥수수,곡물 등 농작물

지하 매장

석유정제
부산물,
천연가스

천연가스,
석탄,
바이오매스

가솔린
대비
열량

3.94 : 1
or
25% at
3000 psi

1.42 : 1
or
70%

1.55 : 1
or
66%

1.36 : 1
or
74%

1.75 : 1
or
57%

연료 상태

가스

액체

액체

액체

액체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