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수섭님 정말 대단하십니다.
저도 차를 좀 아껴야 하는데, 이제 7년 넘어서 9만3천 키로 정도밖에 안됬는데
신경을 좀더 써야 님처럼 갈수 있을거 같습니다,
어떻게 하셨는지 컨닝좀 하러가야 겠습니다
그럼
┼─ 노수섭(ns0102@hanmir.com) : 13세된 애차 쏘나타가 클린카로 선발되고 나서... 5/14 [17:23] ─┼
│ 지난 4월27일 자동차10년타기시민운동연합이 주최한 "Clean Car Contest"에서
│ 나의 13세된 애차 쏘나타가 영예의 최고상을 수상하였다.
│
│ 1990년 2월 24일 현대자동차 시흥동영업소에서 이 SONATA Glsi(2.0) 서울 2오
│ 7152를 구입한 이래 이차는 만 12년2개월동안 나와 우리 가족들의 발이 되어
│ 현재 172.000 여km를 주행하면서 건강한 상태로 나와 동고동락하여 오고 있
│ 는 것이다.
│
│ 이번 클린자동차 선발대회에 참가하여 보니 1982년산 코티나 마크V로 부터
│ 1986년산 스텔라도 있었으며 내차와 같은 족보인 Y2 카(쏘나타1의 푸로잭트
│ 명)도 3대나 참가하였다. 그런데 검사장에서 참가차량들의 면면을 보면 출고
│ 한지 2~3년밖에 안된 아반테, EF쏘나타도 있었는데 배출가스 수치를 보니 이
│ 렇게 젊은 차들보다도 오히려 늙은 스텔라와 내차가 월등히 깨끗한 배출가스
│ 를 내품고 있었다. 점검을 맡은 정비사들의 이야기가 차량관리를 어떻게 잘
│ 하느냐에 따라 배출가스의 우열이 가려지는 것이지, 출고연도에 따른 차령에
│ 따라 배출가스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앞에 예시
│ 한 1986년생 스텔라가 내차의 뒤를 이어 2위로 입상한 것이다.
│
│ 따라서 본인의 애차에 대한 정비관리 이력이라 할 수 있는 기고문이 현대자동차
│ 쏘나타동호회 홈페이지(www.soc.wo.ro) [시승기]코너에 실려 있는 바 이를
│ 소개하면 다음과 같으니 회원들께서 찾아서 참고하시면 자기 차량 관리에 도움
│ 이 될 것이다.
│
│ No.95 "SONATA를 12년째 타면서"
│ No.97 "SONATA를 12년째 타면서(속)"
│ No.130"SONATA를 앞으로 얼마를 더 타야 할지? (2001.6.30)
│
│ 사실 자동차10년타기시민운동연합이 제시한 최근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우리나
│ 라 사람들의 자동차에 관한 낭비가 너무 심한 것 같다.
│ 즉 폐차주기를 보면 미국이 16.2년, 프랑스가15년, 일본이 18년인데 비하여
│ 우리 한국은 7.6년에 불과하며 폐차때까지 주행거리도 미국이 30만KM, 프랑스
│ 가 21만KM, 일본이 26만KM이상인데 비하여 한국은 14만KM에 불과한 것으로 나
│ 타나고 있다.
│
│ 이러한 사실을 놓고 음미해 볼 때 우리 국산차의 품질이 구미제국이나 일본
│ 의 차에 비하여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항변하는 분도 있을 것이나 이점이 일부
│ 의 원인일 수는 있으나 전부는 아닐 것이다. 우리의 자동차문화가 아직 구미
│ 의 자동차선진국에 비하여 일천하고 운전자의식이 아직 뒤떨어져 있기 때문이
│ 기도 할 것이다. 일상 자동차관리에 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관리로 고장
│ 을 미리 예방하는 마인드가 부족하고 자동차정비를 전적으로 정비업소에만 의
│ 존하는 습관 때문에 차량의 수명이 단축되기도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미
│ 국이나 프랑스 그리고 인접 일본인들이 평소 실용주의사상에 길들여 져 온 점
│ 을 생각하면 이해가 될 것이다. 현재 우리 국산자동차의 품질도 세계 5위의
│ 자동차생산국답게 괄목할 만큼 발전해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국산차의 품질
│ 만 탓할 것이 아니고 우리 운전자들의 차량관리에 관한 의식전환이 긴요한 것이다.
│
│ 그럼 쏘나타1에 대한 예찬을 끝으로 이 글을 마감하겠다. 본인이 보기에는 쏘
│ 나타의 역대 씨리스 가운데 맨 먼저 태어난 이 쏘나타1이 디자인, 엔진, 기계
│ 부품의 견고성, 엔진음의 정숙성, 실내공간등 실용성이 가장 뛰어난 것 같다. 그
│ 래서인지 몰라도 거리에서 보이는 동연배의 다른 회사의 생산차량보다 이 쏘
│ 나타1이 아직도 가장 많이 눈에 띄게 된다.
│
│ 끝으로 이번 콘테스 점검에서 배출가스중 대기오염의 주범인 일산화탄소가
│ 0.00%(배출허용기준치:1.2%)에 배기관탄화수소가 2ppm(배출허용
│ 기준치:400ppm)에 지나지 않는 극히 양호한 엔진상태와 제반 기계기능을 간직한
│ 이 쏘나타에 대한 애착이 더욱 강해지니 앞으로 상당기간 좀 더 애용해야 할 것 같다.
│
│ 참고로 이번 검사 결과치의 정확성 여부를 확인해 보기 위하여 최근 4월22일 3개
│ 검사소의 검사결과치를 보면 다음과 같은 바 모두 일치하는 수치가 나왔음을 첨언한다.
│
│ 노원검사소 : 일산화탄소-0.00% 탄화수소-0.00ppm
│ 대흥공업사 : 일산화탄소-0.00% 탄화수소-0.00ppm
│ 동대문구청 : 일산화탄소-0.00% 탄화수소-2.00ppm
│
│ 성산검사소 : 일산화탄소-0.00% 탄화수소-2.00ppm(4월27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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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차를 좀 아껴야 하는데, 이제 7년 넘어서 9만3천 키로 정도밖에 안됬는데
신경을 좀더 써야 님처럼 갈수 있을거 같습니다,
어떻게 하셨는지 컨닝좀 하러가야 겠습니다
그럼
┼─ 노수섭(ns0102@hanmir.com) : 13세된 애차 쏘나타가 클린카로 선발되고 나서... 5/14 [17:23] ─┼
│ 지난 4월27일 자동차10년타기시민운동연합이 주최한 "Clean Car Contest"에서
│ 나의 13세된 애차 쏘나타가 영예의 최고상을 수상하였다.
│
│ 1990년 2월 24일 현대자동차 시흥동영업소에서 이 SONATA Glsi(2.0) 서울 2오
│ 7152를 구입한 이래 이차는 만 12년2개월동안 나와 우리 가족들의 발이 되어
│ 현재 172.000 여km를 주행하면서 건강한 상태로 나와 동고동락하여 오고 있
│ 는 것이다.
│
│ 이번 클린자동차 선발대회에 참가하여 보니 1982년산 코티나 마크V로 부터
│ 1986년산 스텔라도 있었으며 내차와 같은 족보인 Y2 카(쏘나타1의 푸로잭트
│ 명)도 3대나 참가하였다. 그런데 검사장에서 참가차량들의 면면을 보면 출고
│ 한지 2~3년밖에 안된 아반테, EF쏘나타도 있었는데 배출가스 수치를 보니 이
│ 렇게 젊은 차들보다도 오히려 늙은 스텔라와 내차가 월등히 깨끗한 배출가스
│ 를 내품고 있었다. 점검을 맡은 정비사들의 이야기가 차량관리를 어떻게 잘
│ 하느냐에 따라 배출가스의 우열이 가려지는 것이지, 출고연도에 따른 차령에
│ 따라 배출가스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앞에 예시
│ 한 1986년생 스텔라가 내차의 뒤를 이어 2위로 입상한 것이다.
│
│ 따라서 본인의 애차에 대한 정비관리 이력이라 할 수 있는 기고문이 현대자동차
│ 쏘나타동호회 홈페이지(www.soc.wo.ro) [시승기]코너에 실려 있는 바 이를
│ 소개하면 다음과 같으니 회원들께서 찾아서 참고하시면 자기 차량 관리에 도움
│ 이 될 것이다.
│
│ No.95 "SONATA를 12년째 타면서"
│ No.97 "SONATA를 12년째 타면서(속)"
│ No.130"SONATA를 앞으로 얼마를 더 타야 할지? (2001.6.30)
│
│ 사실 자동차10년타기시민운동연합이 제시한 최근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우리나
│ 라 사람들의 자동차에 관한 낭비가 너무 심한 것 같다.
│ 즉 폐차주기를 보면 미국이 16.2년, 프랑스가15년, 일본이 18년인데 비하여
│ 우리 한국은 7.6년에 불과하며 폐차때까지 주행거리도 미국이 30만KM, 프랑스
│ 가 21만KM, 일본이 26만KM이상인데 비하여 한국은 14만KM에 불과한 것으로 나
│ 타나고 있다.
│
│ 이러한 사실을 놓고 음미해 볼 때 우리 국산차의 품질이 구미제국이나 일본
│ 의 차에 비하여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항변하는 분도 있을 것이나 이점이 일부
│ 의 원인일 수는 있으나 전부는 아닐 것이다. 우리의 자동차문화가 아직 구미
│ 의 자동차선진국에 비하여 일천하고 운전자의식이 아직 뒤떨어져 있기 때문이
│ 기도 할 것이다. 일상 자동차관리에 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관리로 고장
│ 을 미리 예방하는 마인드가 부족하고 자동차정비를 전적으로 정비업소에만 의
│ 존하는 습관 때문에 차량의 수명이 단축되기도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미
│ 국이나 프랑스 그리고 인접 일본인들이 평소 실용주의사상에 길들여 져 온 점
│ 을 생각하면 이해가 될 것이다. 현재 우리 국산자동차의 품질도 세계 5위의
│ 자동차생산국답게 괄목할 만큼 발전해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국산차의 품질
│ 만 탓할 것이 아니고 우리 운전자들의 차량관리에 관한 의식전환이 긴요한 것이다.
│
│ 그럼 쏘나타1에 대한 예찬을 끝으로 이 글을 마감하겠다. 본인이 보기에는 쏘
│ 나타의 역대 씨리스 가운데 맨 먼저 태어난 이 쏘나타1이 디자인, 엔진, 기계
│ 부품의 견고성, 엔진음의 정숙성, 실내공간등 실용성이 가장 뛰어난 것 같다. 그
│ 래서인지 몰라도 거리에서 보이는 동연배의 다른 회사의 생산차량보다 이 쏘
│ 나타1이 아직도 가장 많이 눈에 띄게 된다.
│
│ 끝으로 이번 콘테스 점검에서 배출가스중 대기오염의 주범인 일산화탄소가
│ 0.00%(배출허용기준치:1.2%)에 배기관탄화수소가 2ppm(배출허용
│ 기준치:400ppm)에 지나지 않는 극히 양호한 엔진상태와 제반 기계기능을 간직한
│ 이 쏘나타에 대한 애착이 더욱 강해지니 앞으로 상당기간 좀 더 애용해야 할 것 같다.
│
│ 참고로 이번 검사 결과치의 정확성 여부를 확인해 보기 위하여 최근 4월22일 3개
│ 검사소의 검사결과치를 보면 다음과 같은 바 모두 일치하는 수치가 나왔음을 첨언한다.
│
│ 노원검사소 : 일산화탄소-0.00% 탄화수소-0.00ppm
│ 대흥공업사 : 일산화탄소-0.00% 탄화수소-0.00ppm
│ 동대문구청 : 일산화탄소-0.00% 탄화수소-2.00p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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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산검사소 : 일산화탄소-0.00% 탄화수소-2.00ppm(4월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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