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10년타기 운동본부'의 <정비 상담>코너 중에서...





bordercolor="silver">



style="line-height:150%;"> color="#6936AF"> '자동차10년타기 운동본부' face="굴림" size="2" color="navy">의 <정비 상담>코너 중에서 face="굴림" size="2" color="black">...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6936AF"> face="Times New Roman" size="2" color="maroon">
face="굴림" size="2" color="#4F4F4F"> size="2" color="#525252"> 우선, 자동차10년타기 운동본부의
활동에 경의를 표합니다. 그리고 본 사이트도 10년타기 운동본부의 활동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그래서, 10년타기 운동본부가 좀 더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을 과감(?)하게 언급하고자
합니다. 결코, 10년타기 운동본부의 활동을 폄하하려는 의도가 없음을
재차 강조합니다.
아래 표에서 언급하는 부분은 10년타기
운동본부의 정비상담 게시판 내용 중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만, 상담코너가
가지고 있는 현재의 문제점을 잘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되어 인용합니다.















bordercolor="olive" bordercolordark="olive" bordercolorlight="olive"> align="left" style="line-height:130%; margin-right:2px; margin-left:2px;"> face="굴림" size="2" color="white">(1) [내 용] :

주행 중에 신호 대기 상태에서
1의 경우 : 1단 또는
2단 기어 넣고 출발 대기시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밟고 있을
경우
2의 경우 : 기어 중립상태에서 핸드브레이크
올리고 아무 페달도 안밟고 있는 경우.
위의 1과 2의
경우 모두다 rpm의 바늘이 오르락내리락 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중에 바늘이 내려가다가 떨리면서 엔진이 가끔
꺼지기도 합니다. 이제 중고차 구입해서 운전시작한지 10일된
초보가 문의 드립니다. 아직 초보라서 운전습관에 문제가
있는 건지요? 아니면 차에 문제가 발생된 건지요?

[답변]
안녕하세요! 저희 10년타기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고장부위를 추정하자면 공회전조절장치
및 공연비 관련장치의 문제로 사료됩니다. 수동차량의 경우
클러치스위치가 내장되어 있고 노후된 차량에서 주로 나타나는
고장으로 클러치스위치 작동에 문제가 있을 때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운전습관과는 관계없이 위 사항에 관련된 고장으로
생각하셔야 되겠습니다. 관련장치 진단 및 정비는 회원업소를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bordercolor="olive" bordercolordark="olive" bordercolorlight="olive"> align="left"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2px; margin-left:2px;"> face="굴림" size="2" color="#525252"> 우선
질문하는 운전자들의 고민에 비해 답변이 너무 피상적으로만
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예상되는 고장부위에 공회전조절장치나
연료공급계가 포함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외에도 점화계의
고장도 동일한 현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 클러치스위치라는
용어는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인데(본 답변에서는
드로틀바디에 있는 TPS에 내장되어 있는 Idle Switch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짐.), 클러치스위치가 내장되어 있다면
어디에 내장되었다는 것도 알려줘야 혼동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이런 증상에는 먼저 운전자가 간단하게 흡기계에 누적되어
있는 카본을 세척해보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개선될 수 있으므로,
회원업소의 방문을 추천할 것이 아니라, 10년타기 운동본부
사이트의 성격을 생각하면, 우선적으로 DIY(DO It Yourself)의
요령을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bordercolor="olive" bordercolordark="olive" bordercolorlight="olive"> style="line-height:130%; margin-right:2px; margin-left:2px;"> face="굴림" size="2" color="white">(2) [내용]
아침에
자동차 시동을 걸면 마치 헬기 소리처럼 두두두두 거리면서
차체가 진동하는 것이 느껴집니다. 5분정도후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처음에는 엔진에서 나는 소리인줄 알았는데
시동을 걸고 후드를 열어봤더니 엔진에서 나는 소리는 아니고
뒤쪽 배기구와 차체 아래에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때로 악셀을 밟고 있지 않아도 가속이 되었다
말았다 하는 느낌도 있습니다. 근처 정비소로 갔더니 아무
이상 없다고만 합니다.이제 차를 바꿀 때가 된 것인지 아니면
정비만 잘하면 한 참 더 탈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저희
10년타기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진동 및 소음관계는
일단 회원업소를 방문하셔서 정확히 진단을 받으셔야 할
것 같고요 공회전시 RPM이 변동되는 것은 공회전조절장치의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차량 주행거리나 연식으로 보았을
때 정기적인 점검 및 정비만 하시면 10년이상 운행하실
수 있습니다.
bordercolor="olive" bordercolordark="olive" bordercolorlight="olive"> style="line-height:150%; margin-right:2px; margin-left:2px;"> face="굴림" size="2" color="#525252"> 이 답변에서도
질문에 대한 진지함을 느끼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이 건도 운전자가 파악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엔진이 아닌 다른 부위에서의 진동이나 소음으로 파악되는
현상이지만, 현상의 원인은 엔진 문제로 파악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후연소(After-Burn)현상이 생긴다면
문제는 엔진에 있지만, 운전자는 당연히 배기관이나 차체
아래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판단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진동이나 소음 문제가 글로써 전달되는 정보로만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회원업소의 방문만
추천하면, 이 코너가 정말로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의구심을 갖게 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