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주행 중에 변속레버를 조작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것은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등의 적극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그런 것입니다. 그러나, 주행 중에 <R>로 변경하여 후진을 한다든지, <P>로 변경하여 변속기어를 Lock시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조작이므로, 주행 중에 <R>이나 <P>로 변속레버를 조작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R>이나 <P>는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조작되게 되어 있습니다.
또, 주행 중에 <N>으로 변속레버를 조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순히 <N>으로 변경하는 것만으로는 아무런 일도 발생하지 않습니다만, 주행 중에 <N>으로 변경하는 것은 사고와 연결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N>으로 변속레버를 변경했는데 액셀페달을 계속 밟고 있으면, 자동변속기에 의해 걸리는 저항이 적으므로 엔진회전수가 계속 상승하여 엔진회전수가 계기판의 Red Zone근처까지 상승합니다.엔진회전수의 Red Zone에 잠깐동안 들어가는 것은 허용되나, Red Zone에서 장시간 운저하는 것은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행 중에 <N>으로 변속레버를 조작하였다면, 발도 액셀페달에서 떼어놓아야 합니다.
또, 길게 연결된 내리막길에서 변속레버를 조작하여 <N>으로 놓고 주행을 하게 되면,자동변속기 내부에 있는 자동변속기 오일의 순환이 나빠져서 변속기 오일이 가열되고, 이 때문에 자동변속기 오일의 성능이 악화됩니다. 즉, 주행 중에 <N>에 놓고 惰性 주행을 하게 되면 자동변속기에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주행 중에 변속레버를 <N>으로 조작하는 일은 삼가야 합니다. 단, 예외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주행 중에 시동이 꺼졌을 때, 재시동을 거는 경우에는 <N>으로 변경하고 시동키를 돌려서 시동을 시도합니다. 이것은 긴급상황에서만 하는 예외적인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