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심장부인 엔진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금속 부품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들 금속 부품들은 동력의 발생 및 전달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들 사이의 윤활이 적절하지 않으면 엔진을 작동할 수 없습니다. 적절한 윤활의 도움으로 금속 부품들이 서로 미끄럼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엔진 오일은 앞에서 언급한 윤활작용뿐만 아니라 방청작용, 냉각작용 등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이러한 엔진오일의 기능이 계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주기를 가지고 교환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엔진오일의 교환을 통해 엔진오일의 기능들이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알아봅니다.

마찰 저감

 연소실에서 연료가 연소되면서 발생하는 열에너지의 약 30%정도만이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현재의 엔진입니다. 열에너지가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되는 데에는 여러 금속 부품들의 미끄럼운동이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금속부품들 사이에 존재하는 마찰이 커지면 엔진에서 얻게 되는 출력은 감소합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의 윤활작용으로 부품들 사이의 마찰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냉각 작용

 냉각수가 엔진 내부를 순환하면서 엔진을 냉각시키는 수냉식 엔진에서 전체 냉각의 약 60%가 냉각수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그러나, 냉각수가 직접 닿지 않는 금속부품들은 마찰에 의해 열이 발생하는데, 이 마찰열을 엔진 오일이 냉각시킵니다. 마찰열을 흡수한 엔진 오일은 엔진의 하부를 이루고 있는 오일팬에서 공기에 의해 냉각됩니다.

세정 작용

 연소가 계속 반복되다보면 연소의 결과로 발생되는 탄소알갱이, 재, 습기 등이 엔진 내부에 침적되게 됩니다. 이런 침적물들은 엔진의 출력을 저하시키고 엔진 오일의 원활한 순환을 방해합니다. 엔진 오일은 이러한 침적물들의 용해제로 작용합니다.

기밀 유지

 엔진의 동력이 발생하는 직접적인 장치는 실린더와 피스톤입니다. 실린더 벽을 따라 상하로 왕복운동을 하는 피스톤이 연료의 화학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그런데, 이들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은 외관상으로는 매끄러운 면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무수히 많은 홈과 주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들 홈과 주름이 엔진 오일에 의해 기밀 유지가 되지 않는다면, 연소실의 높은 압력이 동력을 발생시키는 데에 사용되지 못하고 그대로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로 누설됩니다. 이렇게 누설되는 가스의 양이 많을수록 엔진 출력이 저하되고, 연료 소모가 많아지며, 또한 엔진 오일의 소모도 많아집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의 기밀 유지성도 반드시 유지되어야 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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