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날씨를 보이는 우리나라에서는 에어컨이 경차에서도 표준장비가 될 정도로 모든 자동차에 장착되는 운전장비입니다. 사실 다른 모든 성능이 좋더라도 에어컨의 성능이 떨어지면 전체적으로 그 차량에 대한 평가가 시원찮게 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혹자는 "국산차에 비해 외국차가 더 좋은 부분을 꼬집어서 이야기한다면,
첫째, 시동이 잘걸린다.
둘째, 액셀페달을 밟으면 시원스럽게 쭉 나간다.
셋째, 에어컨이 빵빵하다." 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에어컨은 동일한 종류의 차량에서도 그 성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이 섭씨24도로 설정하더라도, 압축기의 용량이나 팬의 회전수가 변하기 때문에 냉풍의 온도가 다르거나 시간차가 있거나 하여, 똑같지는 않습니다.
에어컨은 그 성능에 있어서 크게 나누어서 자동과 수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Full Auto와 Semi-Auto로 구분된 것도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자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 자동에어컨은 제작사나 형식에 따라 조작법이나 제어방법이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사용설명서를 참고로 하여 효과적인 에어컨 사용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혹자는 "국산차에 비해 외국차가 더 좋은 부분을 꼬집어서 이야기한다면,
첫째, 시동이 잘걸린다.
둘째, 액셀페달을 밟으면 시원스럽게 쭉 나간다.
셋째, 에어컨이 빵빵하다." 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에어컨은 동일한 종류의 차량에서도 그 성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이 섭씨24도로 설정하더라도, 압축기의 용량이나 팬의 회전수가 변하기 때문에 냉풍의 온도가 다르거나 시간차가 있거나 하여, 똑같지는 않습니다.
에어컨은 그 성능에 있어서 크게 나누어서 자동과 수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Full Auto와 Semi-Auto로 구분된 것도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자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 자동에어컨은 제작사나 형식에 따라 조작법이나 제어방법이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사용설명서를 참고로 하여 효과적인 에어컨 사용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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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동 |
자 동 |
설정온도 |
빨간색이나 청색의 크기로 온도를 설정. 이 크기는 레버나 다이얼식으로 되어 있음. |
온도표시가 있어서 온도값으로 설정. 임의의 온도로 설정하면, 이것에 맞춰 풍량을 자동으로 조정. |
풍량 |
숫자가 표시되어 있고, 이것을 수동으로 조작. |
온도설정으로 풍량조절을 완전히 대행하는 것과 별도로 풍량을 조절하는 형식이 있음. |
풍향 |
송풍방향이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고, 레버나 버튼, 스위치로 방향을 수동으로 선택. |
자동으로 조절하므로 일부 차종을 제외하고는 송풍방향 표시 그림이 없음. |
순환 및 통기 |
내부공기 순환과 외부공기 도입을 수동으로 선택. |
기본적으로는 수동. 다른 기능과 연동하여 자동적으로 외기도입으로 절환되는 것도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