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에 에어컨이 없이 지내는 것을 상상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뜨거운 폭염 속에서는 당연히 에어컨을 가동시키고, 비가 오랫동안 내리는 장마철에도 차량 내부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서 에어컨의 가동이 요구됩니다.
운전자들이 경험하는 것이지만, 에어컨을 많이 가동하는 여름철에 차량의 연료 소모가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에어컨을 가동하는 데에 필요한 동력을 엔진에서 가져오므로, 엔진은 차량의 이동과는 관계없는 일에 상당한 출력을 넘겨줘야 합니다. 또 차량이 정차해 있을 때는 더 많은 공기를 엔진에 공급해서라도 에어컨의 동력을 제공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에어컨을 가동하면,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의 양도 증가하고, 더불어서 연료소모도 많아지는 것입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시행하지 않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배출가스 인증시험을 할 때, 에어컨을 가동시킨 상태에서 배출가스 양을 측정하는 시험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어컨을 가동할 때의 배출가스 및 연비 특성에 대한 시험 자료가 환경부에서 제공되고 있어서, 그 자료를 인용합니다.
1500cc급 차량을 이용하여 수행한 위 결과를 보면, 에어컨을 4단으로 가동하는 경우,
유해가스 (탄화수소+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 배출량 : 49.6% 증가
연료소모 : 22.7% 악화
내용을 살펴보면, 유해 배출가스 중에 특히 일산화탄소의 증가가 많습니다. 이는 주행 중에 연료의 불필요한 소모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엔진의 출력을 에어컨을 가동하는 데에 소모하므로, 가속을 할 때는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을 때보다 액셀페달을 더 깊게 밟아야 하는 등의 운전이 요구되는데, 이때 불필요한 연료의 소모가 많아지는 것이며, 이런 경향은 배기량이 작은 차량에서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운전자들이 경험하는 것이지만, 에어컨을 많이 가동하는 여름철에 차량의 연료 소모가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에어컨을 가동하는 데에 필요한 동력을 엔진에서 가져오므로, 엔진은 차량의 이동과는 관계없는 일에 상당한 출력을 넘겨줘야 합니다. 또 차량이 정차해 있을 때는 더 많은 공기를 엔진에 공급해서라도 에어컨의 동력을 제공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에어컨을 가동하면,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의 양도 증가하고, 더불어서 연료소모도 많아지는 것입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시행하지 않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배출가스 인증시험을 할 때, 에어컨을 가동시킨 상태에서 배출가스 양을 측정하는 시험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어컨을 가동할 때의 배출가스 및 연비 특성에 대한 시험 자료가 환경부에서 제공되고 있어서, 그 자료를 인용합니다.
1500cc급 차량을 이용하여 수행한 위 결과를 보면, 에어컨을 4단으로 가동하는 경우,
유해가스 (탄화수소+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 배출량 : 49.6% 증가
연료소모 : 22.7% 악화
내용을 살펴보면, 유해 배출가스 중에 특히 일산화탄소의 증가가 많습니다. 이는 주행 중에 연료의 불필요한 소모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엔진의 출력을 에어컨을 가동하는 데에 소모하므로, 가속을 할 때는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을 때보다 액셀페달을 더 깊게 밟아야 하는 등의 운전이 요구되는데, 이때 불필요한 연료의 소모가 많아지는 것이며, 이런 경향은 배기량이 작은 차량에서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