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운전자에게도 가장 귀찮은 작업 중 하나로 여겨지는 것이 차량의 표면을 광택이 나게 관리하는 일일 것입니다. 광택작업은 순서도 복잡하고, 손수 작업하려고 하기에는 힘도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광택작업은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아주 큰 맘먹고 하는 작업입니다. 세차도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차량의 표면을 관리하는 일이 쉽지 않은 것은, 이런 작업들을 하면서 원하지 않는 미세한 흠집을 내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쉽지 않게 작업을 했는데, 그 결과가 시원찮거나, 표면에 흠집을 많이 만들어서 속상하는 일이 없도록 하려면, 아래의 "차량 표면 작업 기본 규칙"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1

차량의 표면에 닿게 되는 모든 것은 부드러운 것이어야 합니다.

2

차량 표면에 무엇을 도포하거나, 차량 표면을 닦을 때 사용하는 천은 반드시 깨끗한 것을 사용합니다.

3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는 영역(차체 도장면)과 그렇지 않은 영역(엔진, 타이어)을 구분하여 작업공구도 따로따로 사용합니다.

4

세차시에는 물을 뿌리는 압력을 너무 높지 않게 합니다.

   자동차 용품을 판매하는 매장에 가보면, 차 유리창 세척제도 많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이런 유리 세척제는 대부분 암모니아를 그 성분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리창을 세척하기 위해서 반드시 이런 상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려진 방법 중에 가장 간단한 유리창 세척제 제조 방법은 식초와 깨끗한 물을 1 : 2의 비율(33% : 66%)로 섞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깨끗한 물만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어떤 세척제를 사용하든지 차량의 유리창을 닦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선, 유리창을 물과 비누로 세척합니다.

2

 유리창 세척제로 유리창의 안쪽면과 바깥면 모두를 깨끗하게 닦습니다.
 이때, 새 차인 경우는 안쪽면을 깨끗하게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새 차의 내부 장식인 플라스틱 재질에서는 기체물질이 방출되는데(보통 이것 때문에 새 차 특유의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필름형태로 유리창 안쪽면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

 아무 것도 묻어 있지 않은 면(cotton)이나 종이 수건으로 안쪽과 바깥 모두를 깨끗이 닦아서 건조시킵니다. 만일, 종이 수건을 사용한다면, 그림이나 글자가 프린트(Print) 되어 있지 않는 면을 사용합니다. 또, 각 유리창마다 각기 다른 면이나 종이 수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유리창 세척은 일사광선 아래서는 작업하지 않습니다. 또, 유리면이 따뜻하게 데워졌을 때에도 작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