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2년 9월 4일에 일간지에 인용된 보도 내용을 살펴보면, 미국 환경청(Environment Protection Agency) 에서 "디젤엔진의 배출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미국 환경청의 발표에 따르면, "대형 트럭 등에서 내뿜는 디젤연료 배기가스가 폐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또, EPA는 디젤유가 보건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651쪽짜리 평가보고서에서 이같은 잠정결론을 내리고 디젤유 정화규정을 강화해 트럭의 배기가스를 줄여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보고서에서 동물실험과 작업장에서의 조사를 통해 디젤유 배기가스가 사람에게 암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는 강력한 증거를 발견했다고 말했습니다.
   EPA도 보고서에서 언급해지만, 아직 인체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을 분석하는 데에 필요한 직접적인 정보가 제한적이지만, 디젤엔진의 배출물이 "흡입에 의해서 인체에 암을 일으킬 수 있다.(Likely to be carcinogenic by inhalation)"라고 정리한 것으로 그동안의 논쟁을 일단 마무리한 셈입니다. 이 보고서에 실린 "디젤 배출물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여기에서 디젤 배출물이란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PM:Particulate Matters)을 주로지칭하는 것입니다.
   우선, EPA가 파악한 PM의 배출 실태를 살펴보면,
(1) 엔진형식, 연료, 엔진 작동 조건에 따라 화학적 조성이나 입자의 크기가 다르다.
(2) PM은 엔진에서 직접 배출될 수도 있고, 기체상태의 배출물에서 만들어질 수도 있다.
(3) 구형 엔진에 비해 감소했지만, 신형 디젤엔진에서도 여전히 이런 물질들은 배출된다.

단기간 노출

 - 눈, 목 등에 자극
 - 가벼운 두통, 구토
 - 기침, 담
 - 천식, 알레르기반응

장기간 노출

非癌 호흡기 영향

 - 폐렴
 - 허파의 조직구조 병리학적 변화

발암성 영향

 -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작업자들에
   대한 연구에서, 디젤 배출물에 대한 노출과 폐암
   발생에 있어서 관련이 있다는 의미있는 증거 획득
 - 쥐를 통한 연구에 있어서도 오랜 기간동안 호흡에
   의한 노출은 암을 유발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