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의 일부는 운전자가 직접 할 수도 있는 일이지만,또 다른 일부 정비는 전문가들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이렇게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정비 대상은 정비가 어려운 만큼 때로는 그 원인을 찾아내기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고장의 경우에는 정비업소에서 몇 번씩 정비를 받아도 원인 치유가 되지 않아서, 운전자에게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새 차인 경우에는 더더욱 불만스러운 일이 됩니다.
  전문가들만이 할 수 있는 정비작업도 작업의 결과가 그렇다는 것이지, 고장의 발견도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에 자동차의 상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웬만한 고장의 발생 여부는 운전자가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느끼는 이상함이 전문가들이 고장을 찾는 데에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됩니다. 따라서, 차량에 고장이 발생했거나, 어딘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면, 그렇게 느낀 점을 가능한 한 상세하게 전달하는 것이 시간적, 금전적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느낌을 표현하는 것은 연습이 없이는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아래 표에 정리된 질문을 답할 수 있도록 느낌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질 것을 권장합니다.

계기판에 경고등이 ON된 것이 있는가?

언제 이상한 점을 처음 발견했는가?

어떤 때에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있는가?  (아침? 시동 걸고 난 후 몇 분 후?)

이상한 점이 나타나지 않을 때는 언제인가?

이상한 점이 나타났을 때 운전 상황은?

어떤 점이 정상과 다르다고 생각하는가?

무슨 소리를 듣지 않았는가?

그 현상이 발생할 때 특별히 달랐던 점은? (라디오 ON? 무거운 짐을 실었을 때?)

무슨 특이한 냄새는 없었는가?

자동차에서 액체가 누설되지는 않는가?

최근에 수리한 적이 있었는가?

최근에 자동차에 액체를 보충한 적은 있었는가?

문제가 발생할 때의 기후 상태는?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