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의 공기압은 말 그대로 타이어 안에 들어있는 공기의 압력을 말합니다. 이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운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압력에서 벗어나 있으면, 선회 운전, 제동, 그리고 차량의 안정성에 있어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타이어의 손상을 유발합니다. 물론,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의 수명이나 차량의 연료소모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한편, 타이어 공기압은 외부의 기온에 따라서도 변화합니다. 외부의 기온이 높은 한 여름에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정 압력으로 맞춰놓았다 하더라도, 외부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한 겨울에는 적정압력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의 기온 차가 심해지기 전에 미리 타이어의 공기압력을 제대로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차량의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자동차제작사에서 배포한 '사용자 설명서'에 기재되어 있지만, 사용자 설명서 외에도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오른쪽 그림에서와 같이 도어(Door)의 옆면에 Label이 부착되어 있는데, 그 Label에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단, 사용자 설명서나 Label에 표기된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가 'cold'상태일 때의 공기압을 말합니다. 차량을 주행하게 되면, 타이어가 지면과의 마찰에 의해 타이어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온도가 상승하면 타이어 공기압도 상승하게 됩니다. cold상태에서의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가 주행에 의한 열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된 공기압을 말합니다.
   그런데, 앞에서도 말했듯이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 내부에 차 있는 "공기"의 압력이므로, 공기의 조성 성분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즉, 공기에는 어느 정도의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수증기는 온도에 따라 기체상태로 있을 수도 있고, 액체상태로 있을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체상태로 있다가 액체상태로 변화하면, 그 결과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질 것입니다. 이것은 온도변화에 따른 타이어 공기압의 변화를 더욱 크게 합니다. 따라서, 보다 안정적인 타이어 압력을 유지하려면, 수증기와 같이 상태변화를 일으키는 물질을 배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온에서 화학적으로 불활성이면 좋을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타이어에 공기 대신에 질소를 주입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 자동차에서는 굳이 질소를 주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속으로 주행하는 경주차량 드라이버에게는 중요한 문제이지만...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