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많이 떨어져서 이제는 도로가 결빙되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특히, 도로 위에 얇게 얼음이 덮여 있으면, 차량이 운전자의 생각과는 다르게 움직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도로조건이 얼마나 위협이 되는지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보기 전까지는 짐작도 할 수 없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는데, 차량이 멈추는 것이 아니라 계속 밀리는 경험은 다시는 해보고 싶지 않은 경험입니다. 이렇게 겨울철은 안전운전에 매우 심각한 운전상황을 발생시키는 계절입니다. "천천히, 그리고 주의 해서"가 겨울철 운전요령을 가장 단순하게 표현한 말입니다만,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해서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엔진 점검

겨울철은 엔진 시동, 냉각수 동결, 난방 등의 문제가 심각해지는 계절입니다. 배터리는 양호해서 엔진 시동에 문제는 없겠는지, 냉각수는 얼지 않겠는지, 난방용 히터로의 냉각수 유입이나 팬의 작동은 이상이 없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엔진오일 교환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이유로 엔진 시동이 어렵습니다. 엔진오일이 많이 열화된 상태에서는 그만큼 더 시동걸기가 어려워집니다. 또, 겨울철에는 엔진 나기에도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연료의 소모도 많아집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을 교환하여 연료소모의 증가를 최소한으로 줄여줍니다.

성에제거기/와이퍼 액

뒷유리창에 있는 성에제거기도 작동해봅니다. 겨울철에는 유리창에 성에가 잘 끼므로, 운전자의 시야확보를 위해서는 히터와 성에제거기의 성능을 미리 확인합니다.
또, 눈이 오게 되면 대도시 도로에는 염화칼슘 등을 뿌립니다. 이것이 유리창에 붙게 되면 와이퍼로만은 닦이지 않고 꼭 와이퍼 액을 뿌려서 닦아야 합니다. 따라서, 와이퍼 액도 미리 충분하게 채워둡니다.

연료는
연료탱크 가득하게

겨울철에는 연료탱크에 빈 공간을 남겨져 있으면, 빈 공간을 채우고 있는 공기 중의 수분이 응결되어 연료에 혼입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될 수 있으면 연료탱크 가득히 연료를 주유합니다.

비상용 담요

겨울철에 운행 중에 갑자기 고장으로 차량이 정지해 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그럴 때를 대비해서 비상용 담요를 구비합니다.
또, 장거리 운전에 따라서는 비상용 식품도 구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