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의 모든 작동 조건에서 적절한 혼합비의 혼합기를 조성하는 데에 필요한 연료를 공급하는 것이 연료분사계의 기능입니다. 임의의 엔진회전수와 엔진부하 조건에서 흡입된 공기량에 적합한 연료를 공급함으로써 출력, 경제성, 주행성, 배출가스 성능 등을 만족해야 합니다. 흡입된 공기의 양에 적합한 연료의 양의 공급은 대개의 경우 혼합기가 이론혼합비의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가솔린 연료의 경우 이론혼합비는 공기:가솔린이 14.6~14.7kg: 1kg의 비율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엔진이 아직 난기되기 전에는 이론혼합비 보다 더 연료가 많게 연료량이 조절되고, 또 큰 출력이 요청되는 경우에 이론혼합비 보다 더 많은 연료를 공급합니다.
   이렇게 필요에 따라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량을 조절하는 장치는 엔진의 발전과 더불어 계속 변천해왔습니다. 현재에는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지만, 기화기(Carburetor)도 연료공급장치의 하나입니다. 공기흡입통로와 연료공급계 사이의 압력 차이로 인한 물리력으로 공기와 연료의 혼합기를 생성시키는 기화기에 비해, 현재의 가솔린엔진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자제어식 연료공급장치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전자제어 연료분사계는 엔진회전수, 엔진부하, 엔진 냉각수온, 드로틀밸브의 열림각 등 엔진의 기본 작동변수들을 항상 모니터하고, 그 정보에 따라 엔진의 각각의 작동조건에서 필요한 최소의 연료만을 공급하므로, 연료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공기 흡입통로의 전방에서 연료와 공기와 혼합되는 기화기에 반하여, 전자제어 연료분사계는 흡기계의 후방에서 혼합기가 생성되므로, 엔진의 체적효율이 증대되므로 더 많은 공기가 흡입되고 따라서 더 큰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셋째, 전자제어 연료분사계는 반응성이 양호하여 엔진부하의 변동에 대해서도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넷째, 온도에 따른 물리적인 수축,팽창을 이용하는 기화기에 반하여, 엔진의 냉각수온에 따라 적절한 연료공급이 전자적으로 제어되므로, 기온이 낮은 환경에서도 시동이 용이하고, 또 난기(Warm-up) 중에도 연료의 불필요한 소모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다섯째, 기통별로 연료를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며, 또 연료의 공급시기를 조절할 수 있어 엔진의 성능, 연료소모, 배출가스 성능에서 유리합니다.

Posted by 카즈앤미
,